[문재인-안철수 단일화 회동]새정치 실무협상팀 누가 나설까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文측 안경환 정해구 - 安측 김호기 고원 거론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해 꾸릴 실무협상팀에 어떤 ‘선수’가 나설지는 단일화 협상의 핵심 포인트다. 양측이 3명씩 참여하는 협상팀은 단일화 논의의 물꼬를 틀 교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 측은 이날 회동이 끝난 뒤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캠프 내 ‘새로운정치위원회’ 소속 교수 2명과 의원 1명을 협상팀에 배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새로운정치위원회 위원장인 안경환 서울대 교수와 간사인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가 1순위로 꼽힌다. 또 위원회 소속인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과 3선의 최재성 의원도 거론된다. 이후 별도로 꾸려질 단일화 협상단에는 최근 선대위 전략기획실장으로 임명된 윤호중 당 사무총장과 김부겸 박영선 공동선대위원장이 참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안 후보 측은 협상팀 구성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밝혔다. 캠프 관계자는 “아직 후보나 캠프에서 정식으로 논의한 바 없고, 내일이나 돼야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며 “정치혁신 포럼에 참여하고 있는 교수 등이 참여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안 캠프의 정치혁신포럼은 김호기 연세대 교수가 대표를, 고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간사를 맡고 있다. 이와 함께 박선숙 김성식 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 가운데 1명이 참여할 것이란 얘기도 많다.

향후 단일화 협상 시나리오도 관심사다. 단일화 방식으로는 △여론조사 △TV토론 후 패널조사 △모바일과 현장 투표를 가미한 국민참여경선 △담판 등이 있다. 하나의 방식으로 할 수도 있지만, 반영 비율을 정해 놓고 여러 방식을 조합할 수도 있다. 민주당은 당원의 참여가 가능한 국민참여경선을 선호한다. 안 후보 측은 조직의 개입 가능성이 낮은 여론조사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

26일 이전에 단일화를 끝내려면 늦어도 20일까지는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 다행히 다음 주에 협상이 타결돼도 그 다음 주에 들어서면 국민참여경선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선거법 141조는 선거일 30일 전인 19일부터 당원집회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후보 선출을 위한 당원집회는 선거일 30일 전부터도 열 수 있다”는 해석도 있지만, 그렇더라도 안 후보의 민주당 입당이 전제돼야 한다. 현재 안 후보의 태도로 봐선 가능성이 낮다.

결국 단일화 방식으론 여론조사밖에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문 후보는 이미 “저에게 유리한 시기와 방법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다만 TV토론은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국민 홍보를 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채택 가능성이 높다. 이는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때처럼 ‘TV토론 후 여론조사’ 방식이다. 양측의 협상이 빨리 타결된다면 민주당의 강력한 요구로 ‘여론조사+모바일투표’가 병행될 수도 있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6일 “다음 주 여론조사 결과가 중요할 것”이라며 “지지율이 어느 한쪽으로 쏠리면 단일화 방식은 의외로 쉽게 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문재인#안철수#국민연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