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CNK 외교전문 압수… ‘다이아 커넥션’ 몸통 정조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CNK 주가조작 수사

[채널A 영상] “조직적 은폐 시도 정황 드러나…”

사상초유 외교부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 수사관들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통상부 청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이 들어 있는 박스를 들고 청사를 나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사상초유 외교부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 수사관들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통상부 청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이 들어 있는 박스를 들고 청사를 나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검찰이 30일 외교통상부에 대해 사상 첫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오덕균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 대표의 주가조작 사건에 김은석 전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적극 관여했는지, 또 다른 외교부 관계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를 밝히기 위해서다. 2010년 12월 배포한 외교부 보도자료가 CNK 주가 폭등에 큰 영향을 미친 만큼 오 대표와 김 전 대사 등 외교부 관계자가 사전에 공모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압수수색이 증거인멸을 사전에 막는 동시에 외교부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라는 분석도 나온다.

○ 외교부 공모 여부가 수사의 핵심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4시간여 동안 외교부 청사에 있는 김 전 대사 및 CNK 관련 실무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를 확보했다. 또 외교정보시스템을 통해 외교부와 카메룬 주재 대사관이 주고받은 CNK 관련 외교전문을 확보하고 대변인실을 상대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경위에 대해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서류를 임의제출 받은 것이 아니라 직접 압수수색을 했다”며 “(외교부와 대사관이) 주고받은 공문을 보면 (공모 관계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외교부 보도자료가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배포됐는지를 파악한 뒤 관여한 외교부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 전 대사가 주변의 만류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일을 추진했는지, 외교부 내부의 조력이 있었는지도 파악할 계획이다. 검찰은 김 전 대사의 동생 등 친인척이 CNK 주식을 거래한 경위, 김 전 대사의 비서가 CNK 주식을 사들여 3500여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은 경위 등도 함께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대사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 주가조작 배후와 몸통 규명이 핵심


검찰은 오 대표가 CNK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해 정관계 로비용으로 썼다는 의혹과 관련해 BW 매매계좌를 보유한 사람들에게도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교부가 보도자료를 내놓은 2010년 12월 17일부터 이듬해 2월 28일까지 32개 BW 계좌에서 각각 5만 주 이상을 대량 매도한 사실이 최근 금융감독원 조사로 밝혀졌다. 검찰은 이들 계좌의 거래기록과 자금흐름을 조사하는 한편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혐의가 짙어 보이는 46개 주식 매매계좌에 대해서도 정밀 분석 중이다. 또 CNK 유상증자에 참여해 이득을 본 사람들에 대해서도 매매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주가조작 사건의 기본 윤곽이 파악되는 대로 오 대표를 비롯해 김 전 대사,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등 이번 사건의 주요 인물을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이후 이번 사건의 배후로 의심받고 있는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연루 여부를 밝히는 방향으로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차관은 외교부가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김 전 대사와 수차례 통화하는 등 사건에 관여한 정황이 있어 이미 검찰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그러나 검찰이 중간 관련자들을 사법처리하고 엄청난 양의 계좌흐름을 파악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최근 출국해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오 대표가 귀국을 미룰 경우 검찰 수사가 더디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