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선 D-2/김해을]野 “특임장관실 수첩 습득… 활동지침 등 개입 증거”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선관위 조사 착수… 이재오측 “직원 파견한 적 없다”

“동네 보궐선거에 국무총리 후보자가 출마하더니 이제는 여권 실세인 이재오 특임장관 얘기까지 나오네요.”

24일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이마트 앞에서 만난 택시운전사 안상용 씨(53)는 국민참여당 이봉수 후보 측이 선거 막바지에 제기한 특임장관실의 김해을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 선거대책본부의 권태홍 상임본부장은 이날 “특임장관실 신모 시민사회팀장이 직원 2명과 함께 조직적으로 김태호 후보를 지원하는 선거 개입 활동을 했다. 이 장관의 지시나 공모가 있었을 것”이라며 이 장관 등 4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관위에 고발했다.

이 후보 측 선거운동원이 22일 김 후보 사무소 인근에서 발견한 수첩에는 특임장관실 직원 2명의 이름과 7개 항목의 활동지침, 지역 유권자의 투표성향, ‘다 따라잡은 척(하며 지지층을 독려)’ 등의 문구가 적혀 있다는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 후보 측의 고발에 따라 이 장관 등 4명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경남선관위 명의로 이 후보 측에 논란이 되고 있는 수첩을 제출하라고 요청했고 특임장관실에도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특임장관실에 소속 직원 전체의 부서·직책·이름과 신 팀장이 속한 제2조정관실 직원들의 3월 1일부터 4월 27일까지 출장명령서 사본, 수첩 제작계획서 및 배부 수량 등을 25일까지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선관위 측은 “필요하면 수첩에 거명된 특임장관실 직원들도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임장관실은 “기념품인 특임장관실 수첩이 발견됐다고 해서 선거 개입을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직원을 세종시 수정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민심 청취를 위해 보내기도 하지만 선거지역에 파견하거나 관여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지에서는 ‘수첩 변수’를 예의 주시하면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야권 단일화를 앞세운 ‘노풍(盧風)’의 파괴력과 재선 경남지사를 지낸 김 후보의 자질·경륜론이 얼마나 위력을 발휘할지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뜨거웠다.

택시운전사 옥수용 씨(41)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김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히 많다”고 말했다. 자영업자 송덕례 씨(57·여)도 “경력만 봐도 김 후보가 훨씬 뛰어나다”고 거들었다.

반면 회사원 김우흥 씨(51)는 “선거 초반과 마찬가지로 노풍이 여전하다”고 평했다. 음식점 종업원인 유욱재 씨(33)도 “지역에 민감한 동남권 신공항 등 정부의 잇따른 각종 실책으로 여전히 ‘심판론’이 비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23, 24일 중앙당의 지원을 마다한 채 재래시장, 교회 등을 돌며 ‘나 홀로 유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민주노동당 이정희, 진보신당 조승수,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등 야4당 지도부는 23일 장유면 재래시장 입구에서 공동유세를 열고 ‘야권 단일후보’ 바람몰이를 계속했다.

김해=이유종 기자 pen@donga.com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