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투쟁, 중산층 호응 얻겠나”

  • 입력 2009년 9월 4일 02시 56분


코멘트
‘DJ 이후’ 놓고 난상토론 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 참석한 의원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당 지도부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이강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지방선거 이후 경제 상황이 호전되면 개헌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동주 기자
‘DJ 이후’ 놓고 난상토론 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 참석한 의원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당 지도부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이강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지방선거 이후 경제 상황이 호전되면 개헌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동주 기자
■ 민주 워크숍 ‘날선 내부 비판’
“서민들도 이념투쟁 싫어해…이젠 생활정치에 주력해야
통합에 우선순위는 안될말…우리당 ‘정세균 私黨’아니다”

민주당이 3일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야권 통합과 대여투쟁 방식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는 ‘무조건 반대’식의 대여투쟁을 그만두고 생활정치로 전환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일각에선 조기전당대회를 열어 지도부를 바꾸자는 목소리도 나왔다. 의원들은 11시간의 토론 끝에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생활정치로서 정책 경쟁에서 승리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 통합에 순서? 조기 전당대회 열어야

문학진 의원은 이날 “통합을 하려거든 대통합, 일괄통합을 해야지 우선순위를 둔다는 게 무슨 말이냐. 차라리 의견을 모아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정세균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우선순위에 두고 단계별 통합을 하겠다는 정 대표의 최근 발언을 정조준한 것이다. 문 의원은 또 “정 대표는 입버릇처럼 ‘선당후사(先黨後私)’를 외치지만 실상은 늘 ‘선사후당(先私後黨)’이다. 정책위의장 임명을 원내대표에게 상의하지도 않고서 하는데 그게 사당(私黨)이지 공당(公黨)이냐”고 따졌다.

이에 강기정 대표비서실장이 “선사후당이라고 하는 증거를 대라”고 거칠게 항의하자 이강래 원내대표가 단상에 올라 “발언을 정제해서 하라”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지도부를 향한 의원들의 성토는 끊이지 않았다. 홍재형 의원은 “통합에 순서를 두겠다고 하니 시중에 얘기가 돌더라. 좋은 인물이 많이 들어와야 하는데, 사자와 호랑이가 들어오지 못하게 토끼가 견고하게 성을 쌓고 있다는 얘기다”라고 질타했다.

최근 DJ의 유언을 강조해 논란을 일으킨 박지원 정책위의장을 향해 조배숙 의원은 “지금 시대가 어느 때인데 공식 석상에서 유언을 운운하는지 참으로 슬프다”고 비판했다.

○ 미디어법만 현안이냐, 생활 정치해야

3시간 진행된 비공개 자유발언 시간에서 26명의 발언자가 미디어법 무효 거리투쟁에 치중한 대여투쟁 방식을 문제 삼았다. 강봉균 의원은 “미디어법 투쟁이 중산층까지 외연을 넓히게 하는 폭발력이 있는가”라며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은 서민들도 국회에서 싸움질을 하거나 국민 생활과 동떨어진 이념 투쟁을 하는 정당은 싫어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때만 해도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과를 받아내는 감정적 대응보다는 검찰 개혁방안을 물고 늘어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조경태 의원은 “조건 없는 등원을 한 만큼 지도부가 의원직 사직서를 돌려줘야 한다”며 “강경투쟁 방식을 지양하고 생활정치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성순 최인기 신낙균 의원 등은 “미디어법 외에 산적한 현안이 얼마나 많으냐”며 “이제는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생활정치에 주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세환 의원이 “정 대표는 참으로 잘하고 계신데 왜 민주당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지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은근히 지도부를 꼬집자 몇몇 의원들은 “민주당에게 잘한다고 박수칠 국민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자조하기도 했다. 한 3선 의원은 “중도실용정치를 표방한 이명박 대통령의 변화에 놀라워하면서 ‘칼날이 목까지 들이쳤다’는 얘기들을 나눴다”고 전했다.

앞서 전략기획위원장인 전병헌 의원은 ‘민주당의 진로와 과제’라는 발제문을 통해 “진정으로 서민을 대변하고 있는지를 성찰해야 한다”며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이 대통령의 대선 담론인 ‘선진화’를 압도하는 담론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개헌 논의, 반대서 신중 접근으로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략적 개헌 논의에 반대한다”며 “내년 지방선거 이후 경제 상황이 호전돼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은 김대중 정부 때부터 민주당이 요구한 사항이고 당론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다른 의견을 냈다. 강봉균 의원 등 일부 의원들도 논의 불가피론을 폈다. 우제창 원내 대변인은 자유토론이 끝난 뒤 가진 브리핑에서 “개헌 문제는 모든 정기국회 이슈를 빨아들일 블랙홀이 될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키로 했으며, 행정구역 개편과 정치개혁 문제는 주도적으로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동아일보 김동주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