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진영공설운동장서 영결식… 장례당일 전국 弔旗 게양

  • 입력 2009년 5월 25일 03시 05분


“고이 잠드소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줄을 지어 조문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있다. 김해=사진공동취재단
“고이 잠드소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줄을 지어 조문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있다. 김해=사진공동취재단
盧 전대통령 국민장 어떻게 치러지나

세부 장례절차-방식, 장의위원회 구성후 결정

한승수 총리-한명숙 前총리 공동위원장 맡을 듯

정부는 24일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의 발인식과 영결식 일시와 장소, 운구 계획 등 세부 절차와 방식을 앞으로 구성될 장의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장의위원장은 정부 측의 한승수 국무총리가 노 전 대통령 측 인사와 공동으로 맡는다는 데에만 합의한 상태다. 한명숙 전 총리 등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인사가 공동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장례 기간은 ‘국장·국민장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민장 최대 기간인 7일장으로 결정됐다. 정부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워낙 갑작스럽게 일어나 장례 준비가 늦게 시작됐고 더 많은 국민에게 추모 기회를 주기 위해 최대한 장례 기간을 길게 잡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은 29일 발인식과 영결식, 안장식을 거쳐 영면하게 된다. 이날 전국에 조기가 걸리지만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지는 않는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고인의 유지에 따라 화장돼 고향 봉하마을에 안장된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장례식이 열리는 첫 사례다. 특히 고인이 정치활동을 했던 국회와 5년간 국정을 담당했던 청와대를 들르지 못하고 마지막 길을 떠나게 된다.

영결식 장소는 김해 진영공설운동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봉하마을에서 승용차로 30분 거리인 경남 김해시 주촌면 덕암리 김해시립 추모의 공원 화장장에서 화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곳은 이 지역의 유일한 화장장이다.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을 화장한 뒤 수습한 분골은 △사저 인근 선영이나 마을 내에 별도의 봉안시설을 설치해 봉안하거나 △수목장(樹木葬)으로 나무 아래에 묻거나 뿌리는 방식 △인근 봉화산이나 강에 뿌리는 산골(散骨) 방식 중 하나가 선택될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이 유서에서 언급한 ‘작은 비석’은 장지 옆에 세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 10월 26일 치러진 최규하 전 대통령의 국민장을 선례로 삼아 29일 장례 절차를 예상해 보면 29일 아침 빈소에서 유족의 가정 관습에 따라 발인식을 마친 후 운구행렬이 영결식장으로 향하게 된다. 영결식에는 정·관계 주요 인사와 주한 외교사절 등이 참석한다. 최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는 당시 현직이던 노 전 대통령과 전두환,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영결식은 군악대의 조악 연주로 시작되며 국민의례와 고인에 대한 묵념, 고인 약력보고, 장의위원장의 조사가 식순에 따라 진행된다. 불교와 기독교, 천주교 등의 종교의식도 치러진다. 고인을 추모하는 조가에 이어 21발을 발사하는 조총의식이 끝나면 노 전 대통령의 유해를 실은 운구차량은 영결식장을 떠나 장지로 향한다.

한편 정부는 24일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한 분향소를 전국 각지에 마련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마다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기초자치단체도 분향소 설치를 원하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에는 종로구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의 대표 분향소와 옛 서울역사 앞 시계탑 부근, 성북구청 등 4개 구청을 포함해 모두 6곳에 분향소가 마련된다. 서울역사박물관 분향소는 25일 오전 8시 한명숙 전 총리가 노 전 대통령의 영정을 안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일반인의 분향을 받을 예정이다. 외교통상부도 해외공관에 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김해=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