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스 “北, 이행할 의무 남아… 협상은 계속”

  • 입력 2008년 8월 27일 02시 56분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요르단 강 서안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도 라말라에서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수반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그는 북한의 핵 불능화 중단 선언에 대해 “북한은 아직 이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라말라=로이터 연합뉴스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요르단 강 서안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도 라말라에서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수반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그는 북한의 핵 불능화 중단 선언에 대해 “북한은 아직 이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라말라=로이터 연합뉴스
北, 핵불능화 중단 선언

■6자회담국 반응

美 “핵검증없이 北테러지원국 해제 안돼”

中 “동북아 평화 위해 6자회담 진전돼야”

日 “핵은 핵”… 납치문제 악영향줄까 우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26일 영변 핵시설 불능화 조치를 중단하고 원상복구를 고려한다는 성명을 발표하자 국제사회가 술렁거렸다.

▽미국, “북한 의무 이행해야”=미국 행정부는 북한의 성명 발표를 ‘벼랑 끝 전술’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일단 북한의 진의를 파악하기 위해 부심하는 표정이다.

백악관은 북한이 테러지원국 해제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핵 폐기 검증계획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스라엘을 방문 중인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도 “북한은 아직 이행해야 할 의무들이 있다. 북한과의 협상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 행정부 관계자들은 북한이 핵 신고서 제출과 냉각탑 폭파 직후 미국이 테러지원국 해제 조치를 취하기로 했지만 이는 북핵 검증체제 구축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북한의 미국 책임론 주장은 부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앞서 로버트 우드 국무부 부대변인은 “성 김 대북협상특사가 22일 뉴욕에서 북한 측과 만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대화로 곤란 극복해야”=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6자회담 참가국들은 약속사항을 명심하고 6자회담의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공동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친 대변인은 또 “중국은 6자회담 참가국 각자가 상호 대화와 협상을 통해 곤란을 극복하고 새로운 진전을 이루기 바란다”며 “중국 역시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이 같은 반응은 북한의 일방적인 영변 핵시설 불능화 조치 중단과 기한 내에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삭제하지 않은 미국의 조치를 동시에 비난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6자회담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어려운 시기일수록 각자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라는 큰 틀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심각한 우려”=일본 정부는 북한의 불능화 중단 발표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핵은 핵”이라며 이번 사태가 일본인 납북자에 대한 북한의 재조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고다마 가즈오(兒玉和夫) 일본 외무성 보도관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일을 매우 우려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미국 등 6자회담 관계국과 긴밀히 연계해 북한이 핵 불능화 작업을 재개하고 6자회담을 진전시키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다마 외무성 보도관은 북한이 불능화 조치를 14일 관련 국가에 이미 통보했다고 밝힌 데 대해 “중단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다”면서 “다만 언제 알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외신 긴급 타전=AP통신은 북한의 성명을 긴급뉴스로 전하며 “북한의 성명은 북한이 핵시설 불능화 조치를 시작한 이래 가장 큰 장애물로 등장했다”며 “6자회담 참가국들과의 협의에서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AP통신은 특히 북한의 성명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협의를 마치고 서울을 떠난 직후에 나온 점에 주목했다.

뉴욕타임스는 “만약 북한이 핵시설을 다시 복구한다면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거둔 주요 외교적 성과를 퇴색하게 만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본 아사히신문 인터넷판은 “북한이 핵 신고 검증조치를 둘러싼 대립으로 미국이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를 보류한 데 대해 반발했다”고 설명했다.

김영식 기자 spear@donga.com

베이징=하종대 특파원 orionha@donga.com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