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의 중재’ 없던 일로

  • 입력 2008년 5월 21일 03시 14분


14일 “검역주권 되찾아오면 FTA 국회소위 회부”

20일 “약속 못지키게 돼 노력한 장관들에게 미안”

“일단은 24시간 지켜볼것

부결보단 놔두는게 낫다”

김원웅(사진)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장이 이명박 정부의 장관급 인사 3명에게 ‘약속을 못 지켜 미안하게 됐다’고 사과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일 집무실에서 본보와 만나 “한미 쇠고기 협상 결과를 고치기 위해 노력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에게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절차를 밟겠다는 약속을 못 지킨 셈이 됐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공식 기자회견에서는 “일단 이명박 대통령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내놓는지 24시간 지켜본 뒤 FTA 처리 문제를 보겠다”고 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그가 정부 인사들에게 ‘사과 의사’를 밝힌 만큼 하루 뒤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위한 절차를 밟을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통외통위 한나라당 간사인 진영 의원도 이날 “아쉽지만 17대 처리는 물 건너간 셈”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소속 당인 민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FTA 처리 소신을 관철하려는 ‘김원웅의 난(亂)’의 징후는 하루 만에 없던 일로 정리됐다.

이에 앞서 김 위원장은 한미 FTA 청문회 이틀째인 14일 정회(停會)를 선포한 뒤 유 장관 등 3명에게 비공개 중재안을 내놓았다. 정부가 미국과의 재논의를 통해 검역주권을 되찾아 오면 자신이 통외통위 위원장으로서 FTA 비준동의안을 법안심사소위에 회부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이런 약속은 진영 의원, 민주당 이화영 의원 등 양당 간사를 통해 각 당 지도부에 즉각 보고됐다. 김 위원장은 “앵무새 같은 답을 내놓는 정부에 어떻게든 태도 변화를 보이라고 촉구해야 할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후 미국 정부와 추가 협의를 거쳐 20일 검역주권의 명문화 등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이 추가 협의를 정부 측의 약속이행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19일 김효석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의 항의를 받은 후 생각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한 측근은 “당내에 김 위원장을 도와줄 우군이 없다. 원내대표가 FTA 반대론자를 상임위에 투입하는 마당에 비준동의안이 부결될 것을 알면서도 처리를 강행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20일 “부결보다는 놔두는 게 나아 보인다”고 말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