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 날아간 이해찬후보 부인

  • 입력 2007년 10월 15일 03시 01분


코멘트
■막판까지 부실-혼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8개 지역 동시경선이 치러진 14일 당일까지 각 후보 진영은 ‘부정선거’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손학규 전 경기지사, 이해찬 전 국무총리 등 세 후보 진영은 각기 상대 진영의 불법·탈법 선거운동 사례를 적발하기 위해 전국 투표소에서 감시단을 운영했다.

▽투표 당일까지 ‘불법 동원’ 논란=손 전 지사와 이 전 총리 측은 정 전 의장의 텃밭인 전북에서 대규모 동원 선거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손 전 지사 측은 “정 전 의장 측이 전북 순창에서 오전 6시부터 차량을 동원해 주민을 실어 날랐다. 동원에 사용된 차량 220여 대의 번호를 확보했다”며 “전북 남원에서는 유권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총리 측 김형주 대변인은 “전북에서 특정 후보 측이 택시회사와 공모해 선거인단을 투표소로 실어 나르는 ‘택시떼기’를 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김 대변인은 “13일 저녁 서울 마포구에서 정 후보 측 지지자들이 집단으로 모여 회의하는 장면이 적발되자 마포구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을 폭행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 전 의장 측은 “식당에서 연 생일 모임을 선관위 직원이 오해하고 강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자 일반 손님 중 한 명이 이를 못마땅하게 여겨 시비가 붙었다”며 “우리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총리 부인 투표 못해=14일 지역 경선에서는 경선 참여를 신청한 사람이 선거인단 명부에 등록되지 않아 투표를 하지 못한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해 ‘경선 관리 부실’ 비판이 제기됐다.

이 전 총리의 부인인 김정옥(54) 씨는 이 전 총리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받은 투표안내문을 들고 14일 오전 서울 관악구청에 설치된 ‘선관위 관리’ 선거인단 투표소에 갔으나 명부에 이름이 올라 있지 않아 투표를 못했다.

김 씨는 당이 관리하는 선거인단의 투표소인 구민회관에도 갔지만 당 관리 선거인단 명부에도 김 씨의 이름은 등록돼 있지 않았다.

선관위는 “김 씨는 당초 우리가 관리하는 선거인단 명부에 등록돼 있어 투표안내문을 보냈으나 경선 이틀 전인 12일 신당의 요청에 따라 삭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신당이 ‘투표권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1만4874명을 명부에서 빼 달라고 요청했고 김 씨도 이 가운데에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소속 김희선 의원도 서울 동대문구 투표소에 투표를 하러 갔다가 현장에서 명부에 자신의 이름이 올라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발걸음을 돌렸다.

대통합민주신당 국민경선위원회는 “선거인단 명부 작성 뒤 등록한 인터넷 주소에서 대량으로 중복 등록되거나 전화번호가 같은 등록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였다”며 “전화번호가 결번이거나 등록한 적이 없다고 밝힌 사람 등을 명부에서 삭제했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 측은 “경선 참여를 신청했지만 선거인단 명부에 등록되지 못한 사람이 150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