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영” 하루만에 “신중” 태도 바꿔

  • 입력 2007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왼쪽)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상호 대변인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위).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는 이날 의원총회장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정략적 개헌 논의에 일절 응할 수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아래). 연합뉴스·이종승 기자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왼쪽)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상호 대변인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위).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는 이날 의원총회장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정략적 개헌 논의에 일절 응할 수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아래). 연합뉴스·이종승 기자
노무현 대통령의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제안이 정치권의 외면을 받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10일 개헌 이슈에 몰입할 필요가 없다며 신중한 태도로 선회했고, 한나라당은 아예 ‘무시 전략’을 세웠다. 민주노동당도 권력구조 개편만을 위한 개헌에 반대한다는 당론을 정리했다. 청와대는 개헌에 찬성할 것으로 기대했던 민노당마저 반대하고 나서자 적잖이 당황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개헌과 통합신당은 별개”=노 대통령의 개헌 제안에 환영 의사를 밝혔던 열린우리당은 하루 만에 분위기가 달라졌다.

개헌 제안을 적극 환영한다고 했던 김근태 의장은 10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개헌 문제는 조용하고 원만하게 정치권이 합의해서 국민의 결정을 기다리면 된다”며 “나라 전체가 개헌 문제에 휘둘릴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의 측근은 “당이 개헌 문제를 적극적으로 떠안지 않고 야당과도 심하게 각을 세우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상민 의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5년 단임제와 잦은 선거 때문에 국정운영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는 노 대통령의 주장은 ‘성적 나쁜 학생이 필기구를 탓하는 억지’와 다를 바 없다”는 글을 올렸다.

당에는 개헌에 앞장설 경우 자칫 인기 없는 노 대통령과 함께 도매금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한 당직자는 “통합신당을 추진한 것 자체가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위한 것인데, 개헌을 적극 추동하면 도로 노 대통령과 한통속이 돼 버린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제안 철회하라”=한나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개헌 제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개헌 논의에 일절 응하지 않기로 한 방침을 재확인했다.

강재섭 대표는 의총에서 “노 대통령의 머릿속에는 국가 안위와 국민 경제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고 가슴속에도 고통 받는 민생에 대한 고뇌가 전혀 없다. 오직 선거와 정권 연장 음모만 있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들도 ‘개헌 논의 불가’에 이론이 없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은 개헌 제안을 무시하기로 했다. 개헌 소용돌이에 휘말리면 부동의 지지율 1위 판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전 시장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일절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그러나 개헌 논의가 불붙을 경우에 대비해 단계별 대응책은 마련해 놨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표 측은 개헌 논의가 사실상 무산됐다고 보고 노 대통령이 다음 ‘카드’를 내놓을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원희룡 고진화 의원 등은 개헌 문제와 관련해 방송 인터뷰 등을 하지 말아 달라는 당 지도부의 방침을 무시하고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했고, 고 의원은 개헌 찬성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민주노동당 “정략적 제안”=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제안한 개헌이 다분히 정략적이고 부적절한 제안이라고 판단하며 현 대통령 임기 내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개인 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발언과는 달리 개헌에 대한 최소한의 국민적 합의는 물론 정당 내의 진지한 논의 과정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