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친(親) 기업 정책' 구체적 제시

  • 입력 2006년 7월 30일 17시 01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이 경제정책 기조에서 친(親)기업적 색깔을 보다 분명히 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재계가 서민경제 회복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면서 그 반대급부로 재계의 요구를 크게 수용하는 친기업적 제안을 했다.

그가 내놓은 제안은 경제인의 사면 확대와 규제 완화 등 2가지.

김 의장은 "사면요건을 갖춘 경제인을 적극 사면해줄 것을 대통령에게 다시 건의하겠다"면서 "출자총액제한제 폐지, 경영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각종 규제완화 등 경제계의 요구사항을 실행에 옮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경영권 보호방안으로는 적대적 인수합병(M&A)를 막기 위해 국민연금 등 연기금을 주식투자에 동원하는 방안이, 규제완화 방안으로는 수도권 공장총량제 완화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재계에 대해서는 투자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가시적 조치를 결의해 줄 것과 △국내투자 대폭 확대 △신입사원 등 신규 채용 확대 △중소기업과 연관된 하청관행의 개선 △취약계층 노동자에 대한 배려 등의 조치를 요청했다.

이를 두고 그의 한 측근은 "정계와 재계간의 뉴딜(New Deal)"이라고 말했다. 기존 양자간 어두운 암거래 형식의 거래가 아니라 공개적으로 요청할 것은 요청하고 수용할 것은 수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거래라는 것이다.

김 의장 측근은 "재야운동권 출신의 김 의장이 경제인 사면이나 출총제 폐지 등 을 제안한 것은 쉽게 볼 일이 아니다"며 "사회적 논란이 생길 것을 각오하고 이번 제안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의 친기업적 행보에 대해 여권 일각에서는 유력한 대권주자 중 한 사람으로서의 이미지 변신과도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재야 출신으로 반(反)재벌·반기업적 정서가 강하고 강경 일변도의 개혁주의자라는 선입견을 해소시키는 한편 '서민경제 올인'과 친기업적 정책을 통해 실용주의 색채를 강화하면서 종래 '좌편향' 이미지를 개선하겠다는 취지라는 것이다.

이 같은 김 의장의 행보에는 당내 대표적 실용주의 정책통인 강봉균 정책위의장과 현대그룹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이계안 비서실장 등의 조언이 큰 몫을 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김 의장은 31일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한 뒤 주중에는 전경련,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도 찾을 예정이다. 한 측근은 "필요하면 재벌총수들도 직접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의 친기업적 행보가 단순히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김 의장의 한 측근은 "경제인 사면 확대는 재계의 가시적 조치없이 추진하되 규제완화는 재계의 태도를 보면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김 의장의 제안은 재계에 일종의 신호를 보낸 것인 만큼 재계도 심각한 고민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재계의 메아리를 기대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