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국방 해임안 부결]李총리-千법무-金복지-鄭문화 총출동

  • 입력 2005년 7월 1일 03시 11분


코멘트

30일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윤광웅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의 연대가 유지돼 예상대로 부결됐다.

이날 표결에 참여한 열린우리당(144명)과 민주노동당(9명) 의원들이 당론에 따라 모두 반대표를 던졌다고 가정할 때 다른 당이나 무소속 중 5명이 추가로 반대에 가담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나라당(123명)과 민주당(9명)은 당론으로 찬성했음에도 투표 결과 찬성표는 131표에 불과해 적어도 양당 소속 중 1명은 반대나 무효투표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회의장 고성 난무=이날 표결엔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인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와 천정배(千正培) 법무부, 김근태(金槿泰) 보건복지부, 정동채(鄭東采) 문화관광부 장관도 참석해 세 결집을 과시했다.

한나라당 강재섭(姜在涉)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이 부결된 직후 “민주노동당이 ‘야합당’으로 변했다”며 비난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이 29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방위사업청 신설 조항을 삽입해 본회의에 상정한 데 대해 격렬하게 반발해 한때 본회의장에 고성이 난무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이날 오후 3시 15분 한나라당의 반발로 국회 본회의가 정회된 뒤 우여곡절 끝에 6시간 40분 만인 오후 9시 55분 본회의를 통과했다. 표결 순간 한나라당 의원들은 투표에 불참한 채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나 야유와 고함을 질렀다.

한나라당 의원 20여 명은 민주노동당 이영순(李永順) 의원의 개정안 제안 설명을 처음엔 몸으로 막았으나 10분간 정회 후 속개된 본회의에선 더 이상 물리적 저지를 하지 않았다. 이들은 열린우리당 김부겸(金富謙) 원내수석부대표가 홀로 막아섰음에도 단상 접근을 시도하지 않았다.

▽힘 실린 윤 국방장관=30일 해임건의안의 부결로 기사회생한 윤 국방장관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에 힘입어 국방개혁에 한층 가속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윤 장관은 ‘실세장관’이라는 세간의 평가와 달리 군내에선 조직 장악력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군 문민화, 방위사업청 설립, 군 사법제도 개선 등 국방개혁 과제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내부 반발이 적지 않았다.

윤 장관의 사의 표명 이후 군내에서 불거진 ‘장관 책임론’의 배경에는 잇단 사건사고로 얼룩진 군 분위기 쇄신이라는 측면과 함께 윤 장관의 독주에 대한 강한 불만도 깔려 있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 앞으로 그는 국방개혁에 부정적이던 군내 일부 세력도 확실하게 장악하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윤 장관에 대해 ‘속도조절론’을 주문하기도 했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윤 장관이 ‘재신임’에 도취돼 국방개혁을 무리하게 강행할 경우 적잖은 후유증이 초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