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연두회견 “총선-재신임 연계 안한다”

  • 입력 2004년 1월 14일 18시 27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노무현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14일 열린우리당에 대한 지지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4·15 총선에 앞서 입당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열린우리당은 내가 지지하는 정당이고, 나는 정치노선에 있어서 그들과 같이 하고 있다”며 “시기는 정하지 않았지만, 열린우리당에 입당하고 싶고 그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입당시기에 대해서는 “나와 내 주변사람들에 대한 조사가 끝난 뒤 열린우리당에 부담이 되지 않겠다는 판단이 설 때 입당 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입당시기는 측근비리 특검 수사가 마무리될 2월말이나 3월초가 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 총선겨냥 열린우리당에 애정표현
- "장관들 총선출마 만류할 생각 없다"
- 낙관적 경제 인식… ‘체감’과 거리멀어
- 민주 “당선시킨 黨 反개혁 매도” 격앙
- 또 방송사 위주로 편파 진행
- 검찰선 ‘용인땅 19억원 정치자금’ 결론

정부 각료들과 청와대 참모진의 ‘4월 총선 총동원’ 가능성에 대해 노 대통령은 “총동원령을 내릴 생각이 없다”면서도 “개인적으로 국회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결심을 세운 사람이 있다면 내가 적극적으로 만류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고 여지를 남겼다.

노 대통령은 재신임 문제에 대해선 4월 총선과 연계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뒤 “나에 대한 특검 조사가 완전히 마무리되거나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난 시기에 국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내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외교통상부 일부 공무원의 대통령 폄하 발언과 관련, 노 대통령은 “일부 문제된 공무원들이 대통령의 외교정책 방향을 바꾸려는 의도로 정보를 유출했고, 대통령의 외교노선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불쾌한 감정을 모욕적 언사로 표현한 것”이라며 “적절한 인사 조치를 취하겠다”고 못 박았다.

노 대통령은 올해 경제 운용방향에 대해 “일자리 만들기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면서 “정치권에서 제안한 바 있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지도자 회의’를 열어서 노동계와 경제계, 여야 지도자, 시민단체 등이 머리를 맞대고 국민적 합의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박진(朴振) 대변인은 회견내용에 대해 “뜬구름 잡는 총선용 공약으로 일관했으며 숱한 비리와 실정에 반성과 책임을 지기보다 총선승리를 가로채 일거에 역전을 노리고 있음을 재확인해준 내용이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측은 특히 이날 “민주당이 개혁을 지지한 사람들과 거부한 사람들로 나뉘어졌다”는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노 대통령의 사과와 발언취소를 요구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