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黨개혁안 '지역대표 선출방법' 정면충돌

  • 입력 2003년 3월 17일 19시 05분


코멘트
17일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박희태 대표권한대행(오른쪽)이 대북 비밀송금 사건 특별검사법의 재협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서영수기자
17일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박희태 대표권한대행(오른쪽)이 대북 비밀송금 사건 특별검사법의 재협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서영수기자
당 개혁안을 둘러싼 한나라당의 내분이 심상치 않다.

정치개혁특위가 마련한 지도체제 개편방안 중 운영위원(지역대표) 선출 방식을 놓고 직선제 고수를 주장하는 초·재선 개혁파 의원들과 간선제로 바꾸자는 보수파 중진 의원들이 정면 충돌하면서 당 개혁 논의가 표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산 경남(PK) 지역의 K의원 등 일부 의원이 탈당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돌고 있다.

▽충돌의 이면=직접적인 이유는 새 지도부 체제에서 당의 의결기구가 될 운영위원회(60인) 위원 중 시·도별 대표 40인의 선출방법 때문이다. 정개특위는 지역대표도 당 대표 선출방식처럼 유권자 1% 규모의 당원이 참여하는 경선으로 뽑는 방안을 확정했으나 중진들이 반발하고 있다.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내놓고 있는 3선의 박종웅(朴鍾雄·부산) 의원은 17일 의원총회에서 “지역대표 직선 반대 서명에 지구당 위원장의 70∼80%가 참여했다”며 원점에서 재논의하자고 주장했다.

주로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 보수 중진들이 여기에 가세하고 있다. 지역대표 경선에서 탈락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들 중 일부가 ‘뜬금없이’ 대표 또는 총무 경선에 도전장을 내려는 것도 지역대표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다.

반면 지역대표 경선을 정치적 입지 확보와 원내 진출의 기반으로 삼으려는 초·재선 및 원외지구당위원장 그룹은 ‘직선제 고수’를 외치고 있다. 경선에서 떨어져도 부담이 없다는 계산도 작용하고 있다.

▽당 개혁안 향배와 탈당설=19일 당무회의에서는 ‘대표-지역대표 직선제’의 수용 여부와 ‘집단지도체제-지역대표 간선제’ 등의 대안을 놓고 또 한차례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원내외 소장파 그룹인 미래연대는 17일 성명을 내고 “개혁정신이 완전히 소멸되는 전당대회 참여는 무의미하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한 당 개혁안이 다음주 초 중앙위원회를 통과해도 당원명부확정 작업 등에 한 달 이상이 걸려 4월 전당대회는 힘들다는 게 중론이다.

정치권에선 심지어 한나라당의 개혁이 무산될 경우 개혁파 의원 일부가 전당대회 후 탈당할지도 모른다는 관측도 나돌고 있다.

당 일각에선 K, C 의원 등 PK 지역 의원 4명이 민주당 지도부와 접촉 중이라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이 같은 소문이 여권 내 신주류들 사이에서 거론되는 ‘여야 개혁파 의원 중심의 신당 창당’ 움직임과 연계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4월 재·보선을 전후로 한나라당 의원의 탈당 움직임이 가시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종훈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