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격돌 對정부질문 요지]

  • 입력 2002년 2월 18일 18시 12분


▼민주 宋錫贊의원…“李총재장남 재벌2세에 거액 받아”▼

이회창 총재의 장남 이정연씨가 모제약회사 대표의 아들 등 국내 재벌2세들과 함께 2000년 8월 대규모 주가조작을 공모했고 수백억원에 달하는 정치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씨와 재벌2세들은 W사라는 빈 껍데기 의료업체를 유망 벤처기업으로 포장한 뒤 이 제약회사가 인수케 해 주가를 끌어올리는 사기극을 연출했다.

이들은 이 회사가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W사를인수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뒤 창업투자 전문회사를 내세워 그 전환사채를 인수토록 하고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이 회사 주식을 차명으로 대량 매입했다.

또 ‘프랑스 제약회사가 모 제약회사를 인수한다’는 소문을 퍼뜨리고 신약개발설을 증권가에 흘렸다. 그리하여 8월초 4000여원이던 이 회사의 주가가 한달여 만에 10배 가까이 폭등, 200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남겼고 창업투자 전문회사로부터 매입한 전환사채의 일부를 주식으로 전환해 400억원에 달하는 차익을 챙겼다.

정연씨는 또 아버지가 집권하면 뒤를 봐준다며 재벌2세들로부터 수백억원의 정치자금을 받아 이 총재에게 전달했다. 장인인 이봉서 전 상공부장관이 대주주로 있던 국제화재가 부도위기에 처하자 이 회사로 하여금 국제화재를 인수토록 깊숙이 개입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또 99년 이 총재 차남이 입사한 미국계 컨설팅회사인 아서앤더슨사가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등 정부 기관의 용역을 대거 수주함으로써 관련 공무원들과의 유착의혹이 일고 있다.

이 총재 부친은 검찰 서기를 시작으로 동포 탄압에 앞장섰던 일제의 잔재 인물로서 해방과 함께 처벌받아야 할 사람이나 검사로 영전했다.

남로당 프락치로 좌익활동을 하던 중 1950년 법조프락치 사건에 연루돼 구속됐다가 6·25 전쟁이 터져 공산당이 내려오면서 석방됐다.

1961년 이 총재는 혁명재판부 심판관으로서 민족일보 조용수 사장이 간첩 이영근으로부터 공작금을 받았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했는데 이영근은 90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받았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한나라 洪準杓의원…“DJ 아들3형제 비리 특검 실시를”▼

코스닥 주가조작에 국가정보원 고위간부, 청와대와 정치권 실세, 검찰간부 일부, 금융감독위원회 직원 등이 가세해 펀딩 과정에서 수십억원을 우선 챙긴 다음 코스닥에 등록시켜 주가를 끌어올린 뒤 자신들은 액면가로 취득한 공로주를 팔고 빠져나가 코스닥 기업당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씩 사취했다.

이 정권의 실세 A는 1000억원, B는 600억원, C는 400억원을 축재했다고 강남의 창투사 임직원들이 공공연히 떠들고 있다. 이 정권의 부패세력과 공모해 코스닥 광풍을 주도한 벤처업계의 ‘핵심 두 사람’은 이미 현장에서 떠났다.

이 정권은 외환위기 극복과정에서 무분별하게 외자유치를 주도하면서 외국계 컨설팅 회사를 통해 헐값에 주식과 부동산을 매각하고 그 과정에서 거액의 리베이트를 챙겼다는 의혹이 있다.

그 전형적인 사례가 2001년 3월 초 산업은행이 무기중개상 조풍언(趙豊彦)씨가 내세운 페이퍼 컴퍼니인 ‘스몰록 인베스트먼트’에 삼일빌딩을 특혜 매각한 것이다. 이 빌딩의 임차보증금은 761억원으로 건물가격을 260억원가량 상회하고 있다.

공적자금을 대부분 집행했던 1999∼2000년 사이에 대통령의 처조카인 이형택(李亨澤)씨가 예금보험공사 전무로 재직하면서 업무집행의 91%를 서면 결의로 전횡했다. 공적자금 배분과정에서 리베이트 수수의혹이 있고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을 헐값으로 매각한 비리가 있다.

조풍언씨를 통한 무기도입비리는 향후 크나큰 국가적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기 때문에 무기도입 계약은 차기 정부에 넘겨야 한다.

대통령의 장남 김홍일(金弘一), 차남 홍업(弘業), 3남 홍걸(弘傑)씨와 관련된 각종 게이트, 보물발굴사업과 관련한 이형택 게이트, 안정남(安正男) 전 국세청장 관련 탈세의혹사건, 한빛은행 게이트의 박지원(朴智元) 사건, 신승남(愼承男)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사건 등 ‘권력비리 의혹 12인방’에 대한 수사는 중요 피의자나 증인의 해외도피, 검찰의 수사착수 거부 등으로 인해 미제로 남아있다.

권력비리 의혹 12인방에 대한 특검을 실시할 용의는 없는가.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