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金1李' 첨예 격돌 '신 사정정국' 우려

  • 입력 2001년 1월 6일 18시 54분


‘의원 꿔주기’로 촉발된 여야 대치 상황이 ‘안기부 돈 선거자금 유입’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 확대와 한나라당 및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측의 정면 대응에 따라 극한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사건 수사를 계기로 ‘정치권 정화(淨化)를 통한 국기(國基) 바로 세우기’를 다짐하고 있어, ‘신(新) 사정 정국’이 도래하는 게 아니냐는 정치권의 우려마저 자아내고 있다.

▼관련기사▼

- 與-野 무차별 공세… 할말 못할만 안가리고
- 사사건건 극한적 대립
- 난타전 3金 1李 "우군을 찾아라"

반면 한나라당은 여권과 사정기관의 이 같은 움직임을 ‘이회창 죽이기’로 규정하고 김영삼 전 대통령측과 연대해 총력 대응하는 것은 물론 김대중(金大中)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金鍾泌)명예총재의 ‘비자금 문제’까지 재론하고 나서 ‘3김(金)+1이(李)’의 대립각이 갈수록 날카로워지고 있다.

민주당은 6일 96년 15대 총선은 물론 97년 대선 때도 안기부 예산이 당시 신한국당 이회창(李會昌)후보 진영에 흘러 들어갔을 개연성까지 거론하면서 한나라당과 이총재가 관련사실을 직접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영환(金榮煥)대변인은 6일 “이 문제는 국기를 바로 세우고 정치권을 정화하는 문제”라며 “95년 지방선거에 이어 96년 총선자금으로 유입된 걸 보면 97년 대선에서도 유사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겠느냐는 심증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언론보도를 인용해 “96년 총선 당시 1157억원에 달하는 안기부 돈이 181명의 신한국당 후보에게 살포됐다고 하는데도 한나라당과 이총재가 ‘모르쇠’로 일관하며 야당 탄압 운운하는 것은 가증스러운 작태”라고 비난했다.

여권은 2개월마다 갖기로 한 김대통령과 이회창총재의 영수회담 정례화도 중단시킬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의 장광근(張光根)수석부대변인은 “민주당이 97년 대선자금 유입의혹까지 제기한 것은 ‘이회창 죽이기’에 나섰음을 고백한 것”이라며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맹형규(孟亨奎)기획위원장도 “우리가 DJ비자금 파일을 갖고 있다면 꺼낼 것이고, 김영삼 전대통령이 가지고 있다면 그 쪽에서 꺼내지 않겠느냐”고 말해 이총재가 김 전대통령측과 공동대응을 모색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나라당은 또 이날 당3역회의에서 이총재에게 김종필명예총재의 ‘비자금 문제’도 쟁점화할 것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이밖에 시민단체들이 포함된 ‘정치자금 진상조사 기구’를 설치해 △97년 민주당 대선자금 △16대 총선자금 △DJ 비자금 조사를 개시하는 한편 당내에 ‘반독재투쟁위원회’ 설치를 검토하는 등 당을 대여(對與) 총력체제로 전환시키기로 했다.

이날 한나라당은 10일부터 30일간 임시국회를 소집하자는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김창혁·김정훈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