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인준-追更案 분리처리/2與 반응]

  • 입력 1998년 3월 11일 20시 11분


총리임명동의와 추가경정예산안을 분리처리하는 문제에 대해 국민회의와 자민련의 속마음은 서로 다르다.

국민회의가 그랬으면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반해 자민련은 ‘김종필(金鍾泌·JP)총리 용퇴론’이 고개를 들까봐 절대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11일 JP가 야당의 ‘분리처리’방침을 받아들이라고 자민련에 당부함으로써 이 문제를 둘러싼 두 당의 이견은 미봉된 채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회의는 한나라당의 ‘정경분리’방침을 내심 환영했다. 정경분리원칙에 반대하고 있는 자민련을 의식해서다. 하지만 국민회의측은 자민련의 어려운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총리임명동의 문제가 한나라당의 거센 반발로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민생현안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나라의 장래나 국정을 책임진 여당으로서 올바른 태도라는 인식이다.

국민회의는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적극 나서 총리임명동의문제를 정면돌파해야 한다”는 자민련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야권의 극한 반발이 뻔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항변하고 있다.

국민회의는 대신 추경안을 새로 짜서 제출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요구만큼은 어떤 일이 있어도 수용하지 않겠다며 자민련측에 양해를 구하고 있다. 하지만 자민련과의 힘겨운 공조관계를 끌고 가야 하는 국민회의 당직자들도 피곤한 표정이 역력하다.

자민련은 한나라당의 갑작스러운 ‘U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JP용퇴론’이 고개를 들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당직자들은 이날 오전 ‘기습공격’이라도 받은 듯 화들짝 놀란 표정이었다. 당무회의에서 서둘러 “분리처리는 안된다”며 정경분리 불가(不可)당론을 결정한 것도 그 때문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JP총리인준은 당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는 인식 아래 ‘국정회복 대책위원회’를 구성, 강경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고 원내대책 부재와 국민회의측의 안이한 태도를 질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 도중 JP가 박태준(朴泰俊)총재에게 전화를 걸어 분리처리를 수용할 것을 당부하면서 분위기는 바뀌기 시작했다.

의총 초반에는 분리처리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엇갈렸다. 그러나 결국 충청권 의원들이 “최고의결기구인 당무회의 의결결과를 뒤집을 수는 없다”고 주장하면서 분리처리는 할 수 없다는 당론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당론을 재확인한 것은 국민회의측을 겨냥한 일시적인 ‘시위’의 성격이 짙다. 자민련도 ‘민생현안을 외면한다’는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윤영찬·이철희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