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북러 협상, UN 안보리 결의 등 국제규범 위반 안돼”
북한과 러시아가 지난달 정상회담에 이어 19일 외교장관회담을 진행하며 협력을 강화하는 것과 관련 정부는 “북러 간 협력이 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해선 안 된다”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무기 거래 및 군사기술 전수 등…
- 2023-10-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과 러시아가 지난달 정상회담에 이어 19일 외교장관회담을 진행하며 협력을 강화하는 것과 관련 정부는 “북러 간 협력이 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해선 안 된다”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무기 거래 및 군사기술 전수 등…

주한 중국대사관이 다음주부터 중국 비자 신청 절차를 한층 간소화한다. 20일 중국대사관에 따르면 대사관과 총영사관은 오는 23일부터 중국 비자 예약 신청을 전면 취소할 예정이다. 중국비자 발급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양국 간 인적 왕래를 더욱 편리하게 하기 위한 조치다. 신청인은 업…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대립이 지속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자위대 수송기를 이스라엘에 투입해 일본인과 한국인 등 총 83명을 대피시켰다. 2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항공자위대 KC767 공중급유·수송기는 이날 새벽 일본인과 한국인 등 83명을 싣고 이스라엘 텔아…

외교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및 헤즈볼라 간 무력충돌이 격화되고 현지에서 우리 국민 피해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19일 이스라엘 및 레바논에 대해 3단계 여행경보(출국권고)를 발령했다. 이에 이스라엘 가자지구는 여행금지지역인 4단계를 유지하고, 서안 및 가자 인근 5km와 특별여행주의…

한국과 미국은 119일 국내외 기업·개인들이 국적과 신분을 위장한 북한 IT 인력을 고용하거나, 이들의 활동을 돕지 않도록 주의를 강화할 것을 권고하는 정부 주의보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는 한·미 정부가 각각 지난해 5월과 12월 발표한 ‘북한 IT 인력에 대한 정부 합동주의보’…

“우리는 중국 정부에 강제송환 금지 원칙(principle of non-refoulement)을 준수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18일 “최근 있었던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임기 중 지속가능한 해결책…
정부가 유럽과의 양자 연구 협력을 위한 협력거점센터를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한-유럽 양자과학기술협력센터(양자협력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해외 양자협력센터는 지난해 9월 미국 워싱턴에 개소한 데 이어 두 번째다. 벨기…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공격 등으로 사실상 전시(戰時) 상태에 놓인 이스라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이 18일 현재 470여명으로 추산된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주이스라엘대사관에서 지난 16~17일 현지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수를 전수 조사한 결과, 기존 …

외교부는 18일 일본 여야 국회의원들이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서 집단 참배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또다시 공물…
정부가 ‘일본 군국주의 상징’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대한 현지 정치인들의 참배 및 공물 봉납에 대해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정부는 18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또다시 공물을…

취임 후 첫 해외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사진)가 18일 주한 미 대사관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관계자들을 면담한다. 이 자리에서 최성룡 전후납북피해자가족연합회 이사장은 전후납북자 516명의 명단과 사연이 담긴 자료를 전달할 예정이다…
![[단독]한미일, 주말 한반도 인근서 첫 ‘3국 공중연합훈련’ 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8/121718336.1.jpg)
이번 주 주말 한반도 인근에서 한미일 공중연합훈련이 실시된다. 그동안 전략자산이나 전투기를 동원한 공중연합훈련은 한미, 미일이 각각 실시해 왔지만 한미일 3국이 함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자위대 전력이 한반도 일대로 전개되는 것에 대해 그동안 일부 국내 여론은 민감한 반응을 …
최근 필리핀에서 괴한에게 납치됐던 우리 국민 1명이 약 20일 만에 “안전하게 구출됐다”고 17일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필리핀 경찰 납치수사국은 지난달 27일 필리핀에서 납치됐던 우리 국민 A씨를 이달 16일 구출했다. 구출 당시 A씨의 건강상태는 양호했다고 한다. 필…

최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공격 등으로 사실상 전시(戰時) 상태에 놓인 이스라엘에 17일 현재 430여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 중이라고 외교부가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하며 “이 가운데 장기 체류자는 약 420명, 단기 체류자는 10명 남짓…

외교부가 해외 체류 탈북민의 한국행(行)을 지원하는 ‘민족공동체해외협력팀’을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17일 “민족공동체해외협력팀은 탈북민 업무를 전담하는 임시 조직”이라며 “그 구성 등 개선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민족공동체해외협력팀’은 지난 20…
외교부가 17일 ‘일본 군국주의 상징’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대한 현지 정치인들의 참배 및 공물 봉납이 이어진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외교부는 1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국무총리가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책임 있는 …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핵심 대외정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발표 10주년을 맞아 열리는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파견한다.17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일대일로 정상포럼 중 …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운데 마이크 잡은 사람)가 16일 오전 서울 성북구 고려대에서 열린 ‘한미 북한인권대사와 청년 간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터너 특사는 최근 중국이 탈북민을 강제 북송한 데 대해 “미국 정부는 굉장히 깊이 우려한다. 중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 박…

최근 팔레스타인 내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후 사실상 ‘전시’ 상태에 돌입한 이스라엘에 16일 현재 430여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 중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이스라엘 내 우리 국민은 장·단기 체류자를 포함해 총 433명이며, 모두 안전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