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신저가 남긴 지혜를 기억하며[세계의 눈/주펑]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일 23시 27분


코멘트
1971년 중국을 찾은 헨리 키신저 당시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저우언라이 총리와 식사하고 있다. 그의 방문은 1979년 미중 
수교, 1980년대 중국의 개혁 개방 등으로 이어져 국제 정세의 틀을 완전히 바꿨다는 평을 얻고 있다. 동아일보DB
1971년 중국을 찾은 헨리 키신저 당시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저우언라이 총리와 식사하고 있다. 그의 방문은 1979년 미중 수교, 1980년대 중국의 개혁 개방 등으로 이어져 국제 정세의 틀을 완전히 바꿨다는 평을 얻고 있다. 동아일보DB
2023년 11월 29일(현지 시간)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타계했다. 깊은 학식과 예리한 시선으로 세상의 변화를 지켜본 미국의 걸출한 외교관 겸 학자가 전설 같은 삶을 마감했다. 유대인으로 태어나 히틀러 치하의 나치 독일을 탈출해 미국에 정착했고, 학자에서 외교관으로 변신에 성공했으며, 고령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현실 정치에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키신저의 100세 인생 자체가 감동적이다.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
그는 평생 중국을 100여 차례 방문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중국 최고 지도자들과 직접 만나 교류한 매우 드문 서방 학자 겸 정치가다. 키신저는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적대에서 완화로, 대립에서 협력으로 가는 과정에서 마오쩌둥(毛澤東), 저우언라이(周恩來) 같은 지도자를 만났다. 이 핑퐁 외교를 통해 ‘작은 공’(탁구공)을 굴려 ‘큰 공’(지구)을 움직이는 감동을 만들어냈다.

또 그는 오랫동안 이어졌던 양국의 대치와 적대 관계를 해소시킨 쇄빙선이었다. 양국 관계가 정상화하고 깊은 협력 관계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한 사람이었다. 최근까지도 미중 관계의 안정과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다.

지난해 10월 25일 키신저는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역대 미국 정부가 그랬던 것처럼 ‘하나의 중국’ 원칙을 미국이 견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섯 달 전에는 “미중 관계의 대립을 피하고 미국이 중국에 대한 전략적 압박을 건설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시간은 이제 10년도 남지 않았다”고 우려했다.

2011년 키신저는 ‘중국을 논하다’라는 책을 펴냈다. 마오쩌둥, 저우언라이, 덩샤오핑(鄧小平) 등 역대 중국 지도자와 만났던 경험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그는 대대로 중국의 지도자들이 중국 인민의 이익을 도모하고, 중화민족의 부흥을 추구하며, 세계의 평화를 위해 애써왔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중국 굴기(崛起)’는 정상이며 중국이 강대해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미중 관계는 제로섬 게임이 될 필요도 없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가장 최근 펴낸 ‘세계 질서’라는 책에서는 중국 굴기는 새로운 일이 아니라 중국 문화의 흥망성쇠가 다시 새로운 역사적 주기에 들어서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이 반드시 질서 있고 개방적으로 세계 질서의 틀을 잡고 건설하는 데 지금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키신저는 미 정치 엘리트가 보편적 가치를 찬양하는 동시에 다른 지역의 역사, 문화 및 안보 이념의 국가별 특성을 중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로 다른 문화, 역사, 질서를 가진 각 지역과 국가가 서로 존중하면서 개방과 포용을 통해 공동의 이익과 질서, 가치관을 수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미국이 유아독존적인 가치관과 오만함을 내려놓고 인류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신저가 남긴 글과 사상을 되새기며 우리는 미중 관계의 미래에 대한 답을 주려 했던 키신저의 마음 또한 기억해야 한다. 미국인은 외교관 겸 정치가인 키신저에 대해 다양한 평가를 내린다. 키신저가 종종 고집스럽고 독선적이어서 한동안 권력에 대한 욕망을 억누르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그러나 키신저는 더 아름답고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열망과 집착을 가진 대학자였음이 분명하다.

키신저는 미중 관계를 안정시키고 심화 발전시키기 위해 오래도록 중국에 관심을 갖고 지지해 왔다. 고령에도 중국을 수차례 방문했다. 생의 말년에도 중국은 그의 인생과 사상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며 중국과의 우정을 강조했다.

이런 그의 말과 행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가 미중 관계를 상호존중, 평화공존, 협력과 윈윈(win-win)의 방향으로 밀고 나가게 해주는 사상적 빛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가 타계 직전 양국 모두에 “미중 관계가 전면적인 대결과 전쟁 발발의 입구까지 가는 데 이제 10년도 남지 않았다”고 경고했다는 사실이다. 두 나라 모두 그의 경고를 엄숙하고 진지하게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



#키신저#지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