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동정민]정장선 정무수석, 불가능한가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정민 정치부 기자
동정민 정치부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인선이 한창이다. 기자는 최근 인선 취재 방식을 바꿨다.

그동안 하던 대로 “대통령비서실장으로 누가 거론되나요?”라고 묻다가는 취재원들로부터 “모른다” 내지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만 듣기 일쑤다. 박 당선인이 워낙 ‘보안’을 강조하는 탓이다.

그래서 고육지책으로 새 방법을 찾아냈다. ‘내가 당선인이라면 누구를 임명할까’ 1인칭 시점에서 고민한다. 그렇게 떠오른 몇 명을 후보군으로 들고 “이 사람은 혹시 가능할까요”라며 개별 후보의 인선 가능성을 묻는 식이다. 그때 취재원이 “가능성이 없다”고 하면 후보군에서 제외하고 “좀 지켜보자”고 하면 살려둔다. 후보군이 뻔하다 보니 의외로 성과가 괜찮다.

그러다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후보군으로 이 사람이 떠올랐다. 정장선 전 민주통합당 의원.

박근혜 정부는 정부조직개편을 하면서 특임장관실을 없앴다. 특임장관실은 용어대로 특별한 임무를 띠고 정부의 핵심 현안을 푸는 역할을 하는데 갈등 조정 업무가 많아 자연스레 국회에서 대야(對野) 업무를 주로 해 왔다. 한 친박 핵심 의원은 “효율성이 적다는 이유로 특임장관실을 없앴지만 계속 마음에 걸린다. 야당과의 소통을 누가 담당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당선인은 그동안 여러 차례 국회, 특히 야당과의 관계를 중시하겠다고 밝혀 왔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북한 핵실험을 앞두고 당선인과 여야 대표 3자회동으로 ‘훈풍’이 부는가 했지만 박 당선인이 전날 북한 핵실험 가능성을 알고도 미리 알려주지 않고, 정부조직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기도 전에 통과를 전제로 장관 인선을 발표하자 야당이 잔뜩 뿔이 났다. 국회선진화법이 통과돼 야당의 협조 없이는 어느 법도 통과되기 힘들다.

정 전 의원은 민주당 사무총장을 지낸 수도권 3선 의원 출신이다. 국회의 타협 문화 정착에 가장 힘쓴 정치인 중 하나였다. 18대 국회 초 지식경제위원장을 맡아 고성, 파행, 정쟁이 없는 3무(無) 상임위를 이뤄냈다. 19대 국회를 앞두고 “수차례 반복된 ‘난장판 국회’가 부끄러웠다. 그동안 제대로 변화시킨 것이 없고 내가 한 번 더 한다고 나아지지 않는다”며 자진 불출마했다.

그는 새누리당에서도 온건한 중도 성향의 합리적인 정치인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노태우·김영삼 정부 시절에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근무한 경험도 있다. 현역 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야당 의원 빼가기 논란도 없다. 3선 의원의 무게감까지 갖췄다.

정 전 의원은 최근 한 언론의 기고문에서 박 당선인에게 △대선 때 반대한 48%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 가능한 야당 제안을 적극 받아 달라 △여당이 당선인과 함께 임기 초 획기적인 정치 혁신을 이뤄 달라 △노사 간 대타협을 이뤄 달라는 요청을 했다. 당선인도 강조해 온 것들이다.

그러나 정 전 의원이 정무수석에 임명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 같다. 취재원들은 인선 가능성을 묻자 다들 처음 듣는다는 반응이었다. 청와대 인선이 심하게 늦어지고 있다. 이 정도는 되어야 국민이 감동하지 않을까.

동정민 정치부 기자 ditto@donga.com
#정장선#정무수석#인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