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계 숨은 꽃]분장디자이너 이동민 씨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얼굴에만 분칠하는 시대 지났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 디자인

분장디자이너 이동민 씨가 ‘나의처용은밤이면양들을사러마켓에간다’의 주인공 오가리 역을 맡은 이남희 씨를 분장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분장디자이너 이동민 씨가 ‘나의처용은밤이면양들을사러마켓에간다’의 주인공 오가리 역을 맡은 이남희 씨를 분장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지난해 연극 ‘우어파우스트’(괴테 작·다비트 뵈슈 연출)에서 악마 메피스토 역으로 동아연극상 연기상을 받은 이남희 씨는 “배우에게 분장이란 극적인 세계로 들어가는 시작이자 끝”이라고 표현했다. 보통 사람인 자신이 분장이라는 마술을 통해 새로운 인물이 될 채비를 마치며, 공연이 끝나고 분장을 지울 때 비로소 일상인으로 돌아온다는 설명이다.

국내 연극계 최고의 분장디자이너로 인정받는 이동민 씨(49)는 중앙대 연극영화과에서 연출을 전공했지만 어릴 때 매료된 ‘분장의 마술’을 잊지 못해 대학 졸업 해인 1986년부터 분장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올해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한 ‘헤다 가블러’, 양정웅 연출의 ‘십이야’, 김동현 연출의 연극 ‘그을린 사랑’이 그가 분장디자이너로 참여한 작품. 28일까지 서울 서계동 백성희장민호 극장에서 공연하는 국립극단의 신작 ‘나의처용은밤이면양들을사러마켓에간다’(최치언 작·이성열 연출)도 그가 참여했다.

“선친(2년 전 작고한 연출가 이원경 씨)이 연극 연출을 하셨고 삼일로 창고극장을 운영하셔서 어려서부터 극장에서 살다시피 했어요. 배우들이 서로 분장을 해주고 나면 딴사람이 되는 모습을 보면서 분장이라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이 씨가 분장에 뛰어들었을 때는 국내에서 분장이 ‘얼굴을 칠하는 일’ 정도로 인식됐고 배우들끼리 과장된 분장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국내엔 분장교육 기관도 없어 이 씨는 분장이 발달된 일본에 가서 가부키 분장과 특수분장을 공부했다. 1997년부터 분장회사를 차려 본격적인 분장디자이너로 발을 내디뎠다.

“이제는 분장디자이너가 배우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디자인합니다. 그래서 의상디자이너와 뗄 수 없는 관계지요. 어떤 조명을 받느냐에 따라 분장의 색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명디자이너와도 자주 만납니다.”

그는 “극에서 어색함이 없는 분장이 가장 훌륭한 분장”이라고 말했다. 조명과 연출, 무대와 의상과 어우러져 극 전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분장이 가장 좋은 분장이라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배우가 가장 좋아하는 분장디자이너는? “분장시간에 (편안해서) 졸게 만드는 사람”이란 답이 돌아왔다.

분장 디자이너의 X파일 하나. 이목구비가 뚜렷한 얼굴이 분장하기 좋을까 밋밋한 얼굴이 좋을까. 답은 밋밋한 얼굴이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 이 씨는 “얼굴이 큰 사람이 가장 좋다”며 웃었다.

분장디자이너는 배우들의 개인사 생활을 다 꿸 뿐만 아니라 가끔 건강상담을 하기도 한다. “항상 얼굴을 세심하게 살피고 만지기 때문에 지난 저녁에 술을 많이 마셨는지, 기분 상태가 어떤지, 요즘 몸이 어떤지 다 알게 되죠. 간혹 성형상담을 원하는 배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성형을 하면 개성이 없어진다’고 말려요. 하하.”

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공연계 숨은 꽃#분장 디자이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