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식 전문기자의 필드의 고수]신봉태 명예교수 “골프도 사업도 효율적인 투자가 관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13> 신봉태 동국대 명예교수

신봉태 교수는 “하루 평균 200여 통의 전화를 하다 보니 24시간이 업무시간”이라고 말했다.
신봉태 교수는 “하루 평균 200여 통의 전화를 하다 보니 24시간이 업무시간”이라고 말했다.
안영식 전문기자
안영식 전문기자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어느 분야에서건 매일 3시간씩 10년간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럴듯하다. 이 주장이 담긴 ‘아웃라이어(Outliers)’라는 책은 베스트셀러가 됐다.

 하지만 이를 의심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투자한 시간이 실력의 차이를 결정 짓는 비율은 음악, 스포츠, 체스는 20∼25%, 학술 분야는 4%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메울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뜻이다.

 사람의 성공 여부에는 많은 변수가 작용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한다. 어느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말이 유행한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성공을 하려면 일단 시도를 해야 한다.  

  ‘골프 최고위과정의 마당발’로 불리는 신봉태 동국대 명예교수(65)는 시도를 하되 효율적인 노력과 투자를 강조한다.

 “골프와 자식은 자기 마음대로 안 되는 것 같다. 특히 골프는 할수록 어렵다.”

 연습하고 레슨을 받으면 골프 실력이 향상되는데 도대체 무슨 말일까. 신 교수가 말하는 핵심 포인트는 ‘욕심’이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열심히 하면 보기 플레이는 할 수 있다. 그러면 싱글을 치고 싶고, 내친김에 언더파를 기록해 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각 수준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이 처한 상황과 능력에 따라 즐기면 되는데, 욕심을 버리지 못하면 골프만큼 어려운 운동도 없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 경영학(마케팅 전공) 박사 학위를 딴 신 교수는 귀국해 여러 대학의 강사를 거쳐 한 기업의 자금담당 임원도 지냈다. 1997년 광운대 경영대학원 교수로 임용될 때만 해도 골프가 자신의 주업(主業)이 될지는 몰랐다.

 “박세리, 최경주로 촉발된 골프 붐이 한창이던 2003년이었다. 대학 측에서 국내 최초로 최고경영자(CEO) 대상 골프과정을 만들어 보라고 했다. 미국 유학 시절에 골프를 시작했지만 당시 보기 플레이어 수준인 나로서는 난감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골프과정 운영은 결국 매니지먼트인데, 매니지먼트는 바로 내 전공 분야가 아니냐는 생각에 해보자는 마음이 생겼다.”

 신 교수 특유의 추진력과 일본프로골프투어(JGTO)에서 활동 중이었던 동생 신동하 프로의 조언을 받아 커리큘럼을 짰다. 첫 학기부터 40명 모집에 80여 명이 몰려 자신감을 얻었다.

 그가 광운대(20기)에 이어 한양대에서 만든 골프 최고위과정을 수료한 CEO는 3500명이 넘는다. 신 교수는 올해 한양대에서 정년퇴직을 했지만 그를 명예교수로 초빙한 동국대에서 CEO골프과정 11기(45명)를 맡아 아직도 바쁘게 일하고 있다.

 2013년 홀인원을 딱 한 번 기록한 그의 베스트 스코어는 1언더파 71타. 한창 때 로(low) 싱글을 꾸준히 유지했지만 스코어만 따지면 절대고수는 아니다. 하지만 쟁쟁한 프로골퍼 교수진을 능가하는 ‘매의 눈’을 지녔다. 스윙 몇 차례만 봐도 수강생의 문제점을 꼭 집어낸다. 하기야 세계적인 전담 코치들이 프로들보다 실력이 나아서 프로들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신 교수는 그동안의 현장 교육 경험을 압축해 8가지(남녀노소, 키다리, 땅딸이, 뚱뚱이, 홀쭉이) 교습 매뉴얼을 직접 만들었다.

 신 교수의 최대 자산이자 강점은 엄청난 휴먼네트워크다. 그의 휴대전화 2대에 저장된 전화번호만 1만2000여 명. 그동안 CEO과정을 운영하면서 소개나 추천을 받은 골퍼 40만 명을 수록한 각종 데이터베이스(DB)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다. 

 물론 이는 거저 얻은 게 아니다. 신 교수 본인이 58개 대학의 각종 최고위과정을 수료했다. 그를 통해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자료를 축적해왔다.

 그의 메모 습관은 부러울 정도다. 그는 총 668차례(2016년 12월 7일 기준) 라운드를 했다. 그런데 라운드마다 일시, 장소, 스코어, 동반자의 이름과 직장(직책)은 기본이고 다음 라운드 때 자신의 플레이에서 개선해야 할 점 등까지 꼼꼼하게 기록해 놓았다.

 “그동안 내가 수료한 다양한 최고위과정 수강료와 라운드 비용을 합치면 수억 원에 달할 것이다. 투자 없이는 결과도 없다. 요체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에 돈을 쓰는 것이다. 내가 운영하는 골프 최고위과정은 두 마리 토끼(골프실력 향상+인적네트워크 강화)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최적의 투자처라고 자부한다.”
 
안영식 전문기자 ysahn@donga.com
#아웃라이어#골프#휴먼네트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