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窓]영세 건설사 안과장, 왜 경찰서로 퇴근할까

  • 입력 2009년 3월 7일 02시 59분


타워크레인 노조, 고용요구 집회

억지 채용 힘든데 소음민원 쇄도

“집회신고 선점해야” 석달째 밤샘

5일 0시 서울 성북경찰서 정보과 앞. 중소건설업체 공사과장 안모 씨(37)는 정보과 사무실을 나오자마자 화장실로 향했다.

“이 앞에서 6시간을 기다리면서 소변을 못 봤어요. 화장실 간 사이에 노조원들에게 자리를 빼앗기면 어떡합니까.”

생리현상까지 참으면서 안 씨가 정보과 앞에 진을 친 이유는 노조보다 먼저 집회신고를 하기 위해서다. 0시부터 선착순으로 그날의 집회 신고를 받기 때문에 안 씨는 오후 6시 일을 마치면 곧장 경찰서로 출근한다. 6시간을 기다려 집회신고를 한 뒤 귀가하면 오전 1시. 안 씨는 4시간가량 눈을 붙인 뒤 다시 출근 채비를 한다.

두 딸의 아버지인 안 씨가 석 달째 심야 ‘경찰서 출근’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은 타워크레인 노조의 집회로 공사에 차질이 생길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안 씨의 직장인 A건설은 전체 직원이 16명인 영세업체. A건설은 서울 성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지하골조공사를 하면서 타워크레인 작업을 임대업체에 맡겼다.

문제는 노조원 고용문제로 갈등이 생기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을(乙)’인 임대업체를 압박하기 위해 ‘갑(甲)’인 A건설을 상대로 집회를 벌이게 된 것.

노조는 공사현장 앞에서 확성기로 민중가요를 틀며 노조원 고용을 촉구했다. 집회 소음 때문에 인근 아파트단지와 유치원 등에서 민원이 쇄도했다. 회사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었다.

안 씨는 “대형 건설사라면 ‘타워’ 10개 중 몇 개 정도 노조에 줘버리고 조용히 넘길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타워가 3개뿐이라 노조원을 채용하고 시간외수당도 달라는 요구를 다 들어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궁리 끝에 찾은 해법은 노조보다 미리 집회신고를 해 시위장소를 선점하는 것이었다. 성북경찰서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사는 안 씨가 총대를 메고 노조와의 자리싸움에 나섰다.

안 씨는 일을 마치자마자 저녁식사도 거른 채 경찰서로 달려갔지만 발길을 돌려야 하는 날이 많았다. 노조원들은 2인 1조로 근무표를 짜놓고 식사를 하거나 담배를 피울 때도 교대를 하면서 정보과 앞을 지키기 때문이다.

6일 현장에 있는 컨테이너 사무소에서 만난 안 씨는 타워크레인 임대업자와 한창 통화 중이었다.

“노조와 만나서 대화로 좀 풀어 봐요. 저녁마다 경찰서 쫓아다니느라 우리도 죽겠어요.”

임대업체와 노조 사이에 낀 A건설 직원들은 노조와의 오랜 ‘숨바꼭질’에 지친 표정이었다. 안 씨는 전화를 끊고 물을 들이켜며 말했다.

“서로 어려운 상황인데 노조가 안 되는 걸 되도록 해달라고 고집하면 노사 둘 다 계속 어려워질 겁니다.”

신광영 기자 ne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