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투데이]원자재펀드에 다걸기 금물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2010년 국제 곡물가격 급등과 금가격의 사상 최고치 돌파, 2011년 국제유가 급등으로 원자재 관련 펀드에 대한 투자열기가 뜨겁다. 원자재 펀드로 11주 연속 자금이 순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농산물에 투자하는 애그리비즈니스 펀드에도 2년 연속 자금이 들어오고 있다. 상장지수펀드(ETF)도 금 농산물 원유 등을 대상으로 한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콩과 구리를 대상으로 한 ETF는 3월 15일 상장돼 거래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원자재 펀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일까.

우선 원자재 관련 펀드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투자비중이 중요하다. 금을 제외하면 원유나 곡물 등은 일반인이 투자목적으로 실물 거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원자재 가격들도 주로 해외 선물시장을 통해 결정되며 이러한 선물시장에는 상업적인 거래 이외에 투기적인 거래가 가세하기 마련이어서 원자재 가격 자체의 변동성이 클 수밖에 없다. 실제 국제유가만 하더라도 2007년 7월 한때 배럴당 146달러를 넘어서기도 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2009년 1월 33.5달러로 추락했다가 다시 2년 만에 100달러를 돌파했다. 따라서 변동성이 큰 원자재 펀드 시장에 투자할 때에는 투자성향에 맞는 적절한 투자 비중을 먼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 주식형펀드를 핵심 펀드로 삼으면서 원자재 펀드는 자산의 일부를 분산 투자하는 접근이 바람직하다.

다음으로 투자대상 원자재 상품 선택이 중요하다. 원자재 관련 펀드를 통한 투자대상은 크게 원유 금 광물 뉴에너지 등으로 나뉜다. 어떤 원자재 펀드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펀드들 간에 수익률 편차가 크게 발생하게 되므로 펀드가 투자하는 상품과 원자재 시장별 전망을 충분히 파악한 후 해당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개별 원자재 가격의 높은 변동성을 고려할 때 전문 펀드운용사에 분산 투자하는 복합투자 펀드를 선택하는 전략이 위험관리 관점에서 유리하다.

원자재 펀드의 투자방법은 크게 원자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와 원자재 관련 지수에 투자하는 파생상품펀드, 원자재ETF 등으로 구분된다. 원자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와 함께 주식시장 강세 시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펀드 성과와 원자재가격 사이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 원자재 관련 지수에 주로 투자하는 파생상품이나 ETF의 경우 실물자산 가격에 가까운 수익률의 달성을 추구한다. 그러나 선물 거래에서 발생하는 롤오버(선물 근월물을 차월로 이전하여 만기를 연장시키는 거래)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원자재가격 지수의 특성상 변동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투자 방법에 따라 펀드 간의 수익률이 차별화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다소 복잡해 보일 수는 있지만 투자 대상이나 투자 방법의 선택은 펀드 투자 성과와 직결되는 만큼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성장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며 인플레이션의 헤지 수단으로 원자재 펀드가 중심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 보유 자산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가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에 대한 분산투자라는 점을 고려할 때 원자재 펀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될 것이다.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