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이변에 민주, 환호·박수 없이 침통…강성 당원들 ‘부글부글’
6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장 후보 경선 결과가 나오자 장내에서는 정적이 흘렀다.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경선에서 ‘명심(明心)은 추미애’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우 의원이 승리를 거머쥔 것이다. 일부 친명(친이재명) 의원들은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고…
- 2024-05-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6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장 후보 경선 결과가 나오자 장내에서는 정적이 흘렀다.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경선에서 ‘명심(明心)은 추미애’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우 의원이 승리를 거머쥔 것이다. 일부 친명(친이재명) 의원들은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22대 국회 초선 당선인들에게 “21대 국회와는 다른 실천하는 ‘개혁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초선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해 “이번 총선에서 171석과 함께 두 가지 숙제를 주셨다”며 “첫째는 윤석…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 동작을 당선인은 16일 ‘저출산과 연금개혁 세미나’를 열고 “아이가 ‘부채’가 됐는데, ‘자산’이 되도록 출산·양육을 한 사람들에게 연금 혜택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당선인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기존 출산 크레딧 제도를 출산·양육 크레…

국민의힘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회의장 선출을 두고 “당 대표 한 사람을 위한 국회로 전락시킨다면 민심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경고했다. 김민전 수석대변인은 16일 논평을 내고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자로 우원식 의원이 선출됐다”며 “축하를 전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우려가…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이재명 당대표의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정치검찰의 조작수사’로 규정하고 22대 국회에서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치검찰사건조작특별대책단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정치검찰 조작수사에…

국민의힘 총선 패배 이후 SNS에서 연일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비판했던 홍준표 대구시장이 한 전 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설이 도는 것과 관련해 또 다시 그를 직격했다. 홍 시장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한 전 위원장을 겨냥해 “당 대표 하나 맡겠다는 중진 없이 또다시 총선 말…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16일 우원식 의원이 추미애 당선인을 꺾고 선출된 데 대해 이재명 대표가 “당선자들의 판단이기 때문에 그게 당심이라고 봐야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단 경선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라인야후 사태’와 관련된 더불어민주당의 과방위 소집 요구에 대해 “내주 초로 합의해달라”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임위는 긴급 현안이 발생했을 때는 여야 합의로 개최할 수 있다”며 “라인사…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 동작을 당선인은 16일 전당대회 민심 반영 비율과 관련해 “전당대회는 (공직 후보자보다는) 당원 생각이 조금 더 반영되는 쪽으로 가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 당선인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저출산과 연금개혁 세미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윤상현 의원이 4·10 총선 참패 원인을 분석하는 토론회를 열고 ‘보수 혁신’의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당과 정부를 향해 “통치가 불가능한 유사 내란 상황” “민주당을 따라하는 ‘미투’ 파티” “정쟁으로 총선에 참패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제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당선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장 선출 관련 ‘명심’(이재명 대표의 의중) 논란에 대해 “선거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는데 내부엔 명심 논란이 없었다”고 말했다.우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날 결과를 이변으로 보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제22대 국회의장 후보에 우원식 의원이 당선된 것을 두고 “당선자들의 판단이기 때문에 그게 당심이라고 봐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당선자 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후보도 의장 역할을 훌륭하게 국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주일동안의 휴가를 마치고 16일 당무에 복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단 선출 당선자 총회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민주당 초선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한다. 이 대표는 복귀 후 첫 일정인 당선자총회에서 “이번 선거에서 우리 국민들께서는 정권에 대한…


황우여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전당대회 룰 개정에 대해 “당헌당규는 헌법개정 같은 문제이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서 공정하게 정확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황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나경원 당선인·윤창현 의원실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저출…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 연임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 “한 사람을 거의 황제로 모시고 있는 당 같다”고 16일 말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중진 의원도) 다 한번씩 대표를 하고 싶을 것인데 저런 분위기에서 …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선인(6선·경기 하남갑)은 16일 “개혁국회를 잘 이끌어갈 ‘준비된 개혁의장’이 필요하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추 당선인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정견발표문을 올렸다. 추 당선인은 “역대 국회가 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관련 “국회의 큰 책임 수행할 수 있는 의장단을 구성하는 건 개개인의 선호를 넘어서 국민, 당원, 그리고 대한민국의 운명이라고 하는 것을 두고 판단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주일 간 휴가를 마치고 이날 당무에 복귀…

홍준표 대구시장은 18일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당대표 하나 맡겠다는 중진 없이 또다시 총선 말아먹은 애한테 기대겠다는 당이 미래가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우리 당 의원들이 취했던 ‘나만 살겠…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을 ‘상남자’라고 옹호한 홍준표 대구시장을 향해 “공직자에게 그런 말을 하는 건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16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홍 시장의 ‘상남자’ 발언과 관련해 “그건 민간인의 이야기다. 만약 그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