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몰락’ 말뫼… 음쓰로 버스 운행 친환경-재생에너지 도시로[인구 절벽을 넘어선 도시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6/132639063.1.jpg)
‘조선업 몰락’ 말뫼… 음쓰로 버스 운행 친환경-재생에너지 도시로[인구 절벽을 넘어선 도시들]
12일(현지 시간)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에서 남쪽으로 약 600km 떨어진 항구도시 말뫼를 찾았다. 항구에는 꽈배기처럼 비틀린 듯한 모양의 고층 빌딩 ‘터닝 토르소(Turning Torso)’가 보였다. 폐쇄된 조선소 부지에 들어선 높이 190m인 이 건물 주변을 에워싼 여러 주택의 …
- 2025-10-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선업 몰락’ 말뫼… 음쓰로 버스 운행 친환경-재생에너지 도시로[인구 절벽을 넘어선 도시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6/132639063.1.jpg)
12일(현지 시간)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에서 남쪽으로 약 600km 떨어진 항구도시 말뫼를 찾았다. 항구에는 꽈배기처럼 비틀린 듯한 모양의 고층 빌딩 ‘터닝 토르소(Turning Torso)’가 보였다. 폐쇄된 조선소 부지에 들어선 높이 190m인 이 건물 주변을 에워싼 여러 주택의 …

한미 안보협의회의(SCM)가 11월 4일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국방부가 26일 밝혔다. 한미 SCM은 양국 국방장관 주재로 서울과 워싱턴에서 매년 번갈아 열리는 최고위 안보협의체다. 이번 SCM을 계기로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취임 이후 한국을 처음 찾게 된다. 앞서 헤그세스 장…

25일 오후 베이징 둥청구의 공연장. 공연 시작 1시간 전부터 건물 로비에는 뮤지컬을 보러온 중국 관객들이 모여들었다. 종이 입장권으로 교환해주는 창구 앞에는 금세 수십 명이 긴 줄을 늘어섰다. 이날 무대에 오른 뮤지컬은 한국 창작 뮤지컬인 ‘광염 소나타(狂炎奏鸣曲)’의 라이선스 공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일종의 ‘핵 보유국(nuclear power)’”으로 칭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락해 온다면 만나겠다고 24일(현지 시간) 밝혔다.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29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는 트럼프 대통…
![79세 미국 대통령의 춤사위… 트럼프 ‘둠칫 댄스’[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6/132635528.1.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일본, 한국을 잇는 아시아 순방길에 올랐다. 첫 일정부터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댄스 본능’이 발휘돼 현지에 있던 취재진의 관심을 받았다.트럼프 대통령은 26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말레이시아 …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순방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군사 충돌을 빚었던 태국과 캄보디아의 휴전 협정을 26일 성사시켰다. 집권 1기부터 노벨 평화상을 향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던 그는 그간 두 나라에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개최 기간…

나치 독일 군복을 입고 술집에 들어서려던 미국의 한 남성이 지나가는 여성의 항의를 받자 술병으로 해당 여성을 폭행해 지역 경찰에 체포됐다. 26일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미국의 30대 한 남성은 나치 게슈타포(나치 독일의 비밀 경찰) 장교로 변장한 뒤 미국 조지아주 …

카멀라 해리스 전 미국 부통령이 2028년 대통령 선거 재도전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지난해 미 대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패한 지 1년 만이다. 해리스 전 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공개된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언젠가 대통령이 될 수 있느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캐나다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캐나다 온타리오주(州)는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이 관세를 비판했던 1987년 연설을 담은 광고를 제작해 이를 송출했는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캐나다와의 무역 협상을 즉시 종료…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으로 월급 지급이 막힌 군 장병을 위해 1억3000만 달러(약 1900억 원)을 기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친구가 미국 재벌가 멜런가의 상속자인 티머시 멜런(83)이라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 시간)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

휴대전화에 아내의 이름을 ‘통통이’라고 저장한 튀르키예 남성이 정서적 폭력을 가했다는 이유로 이혼 소송에서 패소한 사연이 전해졌다.24일 튀르키예 매체 사바흐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튀르키예 서부 우샤크에 사는 한 여성은 남편으로부터 ‘정신적 파괴’를 당했다며…

중국 한 업체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다리에서 줄 없는 번지점프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중국 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중국 화강 대협곡 대교에서 줄 없는 번지점프가 개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당초 23일 일반인에게 시…

이탈리아 로마의 유적지 판테온 외곽 담장에서 일본인 관광객이 추락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25알(현지 시간) CNN에 따르면 이탈리아 경찰은 전날 밤 판테온 외곽 담장에서 추락한 일본인 관광객이 사망했다고 전했다.일본 대사관은 사망한 관광객이 69세 남성이라고 확인했다. 도로보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말레이시아에 도착, 아시아 순방을 시작했다.26일(현지 시간) A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안와르 이브라힘 …

애플스토어에서 일하던 ‘샘 성’(Sam Sung)이라는 이름을 가진 남성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자 결국 개명했다.22일(현지 시간) 미국 경제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출신인 샘 성(36)은 최근 샘 스트루안(Sam Struan)이라는 새 이름으로 법적 개명을 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초고층 빌딩에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일부 근무자들이 106층(높이 445m)에서 계단을 이용해 내려오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15일 현지 매체 말레이메일 등에 따르면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더 익스체인지 106(The Exchange 106)’…

대만의 한 부부가 결혼 6년 만에 자신들이 친척 관계임을 확인하자 법원이 혼인을 무효로 판결했다.최근 현지 매체 ET투데이 등에 따르면 대만 가오슝시에 거주하는 한 부부는 지난 2018년 10월 31일 혼인신고를 했다. 그러나 남편이 최근 호적 기록을 검토하던 중, 자신의 외할머니와 …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물자를 운반하기 위한 일본의 신형 우주 수송선 HTV-X가 발사에 성공했다.26일 일본 NHK에 따르면 HTV-X를 실은 H3 로켓 7호기는 이날 오전 9시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 센터에서 발사됐다.보조 로켓 4개와 로켓 1단 등을 차례로 분리하며 상승했으…

8800만 유로(약 1460억 원)에 달하는 왕실 보석을 도둑맞은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 중인 보석 일부를 프랑스 중앙은행 깊은 곳으로 옮겼다.25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프랑스 RTL 라디오를 인용해 루브르 박물관 아폴로 갤러리에 전시되던 보석 일부가 전날 비밀경찰의 …

방한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한국과의 관세·무역 협상 타결 여부에 대해 “마무리 단계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백악관 공동 취재단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 등 아시아 순방을 위해 출발한 에어포스원(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