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2세대 APU '트리니티' 출시로 경쟁력 강화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6일 15시 01분


코멘트
2012년 5월 15일, AMD는 자사의 2세대 APU '트리니티'의 A시리즈 제품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2세대 APU APU는 이전 1세대 APU에서 향상된 설계로 제작해 엔터테인먼트, 게이밍 성능을 향상했으며, 제품 휴대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이전 제품보다 와트(Watt)당 성능이 2배 향상되었으며, 인터넷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때 비디오 화질을 최적화하고 파일 변환을 가속화해 빠르게 볼 수 있는 AMD HD 미디어 가속기 기능을 탑재했다. 프로세서의 동작 속도 향상으로 자체 성능도 최대 29% 늘어났다.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할 때 필요에 따라 CPU와 GPU의 전력을 변환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3세대 AMD 터보 코어(Turbo Core) 기술도 탑재해 동작 속도를 최대 3.2 GHz까지 높일 수 있다.

2세대 APU에는 그래픽 성능이 이전 세대보다 최대 56% 향상된 AMD 라데온(Radeon) HD 7000 시리즈 그래픽이 탑재된다. 배터리 사용 시간도 최대 12시간으로 늘어났다.

AMD 클라이언트 비즈니스 부문 크리스 클로란(Chris Cloran) 부사장은 "새로운 2세대 APU를 탑재한 노트북 및 울트라씬, 올인원, 데스크톱PC 등은 동영상 및 게임 성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압축 프로그램, 포토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성능을 가속화해 보다 빠르게 작업을 마칠 수 있도록 돕늗다"라며, “그리고 2세대 APU는 성능 향상과 함께 전력 관리 기술도 향상됐다. 때문에 이전보다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의 울트라씬, 올인원 PC 등을 제작하는데 용이하다”라고 자신했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AMD 에코시스템 확대

AMD는 2세대 APU 제품군 발표와 함께, PC용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에코시스템도 확대했다. 현재 AMD APU에서 성능이 향상되는 프로그램 및 게임은 약 100개가 넘는다. 예를 들어, 구글의 크롬,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어9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여러 동영상 프로그램에 AMD 스테디 비디오(Steady Video) 기술이 적용되었다. 스테디 비디오 기술은 떨리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안정화시켜 주는 기술이다.

이밖에 2세대 APU에 최적화된 최신 프로그램으로는 어도비 포토샵 CS6, 윈집(WinZip) 16.5, VLC 미디어 플레이어 등이 있다. 또한, 곧 출시될 예정인 윈도8 운영체제에도 최적화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즈니스 플래닝 에이단 마커스(Aidan Marcuss) 수석 디렉터는 "마이크로소프트는 AMD와 함께 그동안 많은 협력을 해왔다. 앞으로도 이 협력 관계는 계속될 것"이라며, "2세대 APU가 윈도8과 함께 사용자에게 좋은 PC 경험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AMD는 곧 개최할 'AMD퓨전 개발자 회의(AFDS)'에서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AFDS 12'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관련 홈페이지(http://developer.amd.com/afds/pages/default.aspx)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력 관리 기술로 향상된 휴대성

AMD 는 2세대 APU는 이전 세대 제품보다 성능은 향상시키면서 전력 소모는 절반으로 줄여, 배터리만으로 최대 1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2세대 듀얼코어 APU의 소비 전력은 17W, 쿼드코어 APU의 소비전력은 25W에 불과하다.

이처럼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던 것은 전력 소모(높은 성능이 필요할 때)가 많은 작업을 할 때와 적은 작업(낮은 성능이 필요할 때)을 실행할 때, 그 변화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이다. 즉, 저전력 상태로 빨리 변환할 수 있도록 해 소모되는 전력을 최소화한 것. 여기에 AMD 스타트 나우(Start Now) 기술도 탑재했다. AMD는 스타트 나우 기술을 탑재한 노트북은 슬립 모드에서 약 2초 만에 컴퓨터를 재시작할 수 있고, 최소 약 11초 만에 부팅할 수 있다고 밝혔다.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량은 대단히 중요하다. 전력 소모량에 따라 제품의 크기 및 두께, 성능, 사용 시간 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력 소모량이 높을수록 성능이 높은 대신 노트북 크기는 커지고 두께도 두꺼워지기 마련이다. 이는 프로세서의 발열 때문인데, 전력 소모량이 높을수록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열이 많아져 이를 외부로 원활히 배출하기 위한 쿨링 시스템 즉, 쿨러나 방열판 등을 탑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기사: 노트북에서 전력 소모량이 중요한 이유 - http://it.donga.com/plan/5924/

향상된 엔터테인먼트와 게이밍 성능

2 세대 APU 성능의 주요 특징은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와 게이밍 성능의 향상이다. 엔터테인머트 부문 성능 강화는 동영상 및 사진과 같은 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다. 'AMD HD 미디어 가속기(Media Accelerator)'이다. 그 핵심기능은 다음과 같다.

AMD HD 미디어 가속기

AMD 퍼펙트 픽쳐(Perfect Picture) HD: 이미지, 비디오 프로세싱, 디스플레이 기술로 컬러 조정, 엣지 향상, 소음 감소, 역동적인 명암 수정으로 이미지 및 비디오를 자동 향상시키는 기술
AMD 스테디 비디오(Steady Video) 기술: 웹 브라우저 및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떨리는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안정화시켜 재생하는 기술
AMD 퀵 스트림(Quick Stream) 기술: 원활한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해 PC시스템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우선시하는 기술
트루 HD 비디오 채팅(True HD video chat): 동시에 최대 4명까지 가능
AMD 비디오 변환기(Video Converter): 다양한 포맷 및 장치에서 미디어 파일의 빠른 전환과 공유를 위한 비디오 압축 엔진
풀 디코딩(Full decode) 지원: H.264, MPEG-2, VC-1, MVC, DivX , WMV

게임 성능 강화

AMD 아이피니티(Eyefinity) 기술: 별도의 그래픽 카드가 없어도 APU 자체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즉, 내장 그래픽만으로도 3개의 모니터에 영상을 출력할 수 있게 바뀌었다.
DirectX 11 지원.
AMD 라데온 듀얼 그래픽: APU에 외장형 그래픽 카드를 추가하면 내장 그래픽과 연동해 최대 75%의 성능이 향상된다. 기존 게임들을 위해 DirectX 9도 지원한다. 그리고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새로운 AMD 크로스파이어 기술 프로파일도 제공한다.

2세대 APU는 오늘부터 구매할 수 있으며, 에이서, 아수스, HP, 레노보, 삼성, 소니, 도시바와 같은 여러 제조사에서 2세대 APU를 탑재한 노트북 및 데스크탑PC 등을 출시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