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라인으로 작은 얼굴 만들어주는 소프트 라인 성형… 돌출 입, 주걱턱, 긴 얼굴 등 복합 증상도 한 번에 OK! “사람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땐 맨 뒤에 가서 서요. 손으로 살짝 턱을 감싸주는 것도 잊지 않죠. 이렇게 해야 얼굴이 작아 보이거든요.”
직장인 김은정 씨(25·여)의 콤플렉스는 큰 얼굴이다. 김 씨는 얼굴을 조금이라도 작아보이게 하기 위해 늘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반쯤 가리고 다닌다.
김 씨처럼 ‘큰 얼굴 강박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외모도 경쟁력 중 하나로 평가받는 시대가 되면서 작은 얼굴은 부러움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큰 얼굴 강박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얼굴을 전면에 드러내는 행동을 극히 꺼린다. 머리를 절대 뒤로 묶지 않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다니는 경우도 있다. 얼굴을 작아지게 만들겠다며 경락을 받거나 기능성 식품과 화장품 등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하기도 한다.
얼굴을 ‘V라인’으로 만들어 준다는 음료, 바르기만 하면 얼굴이 갸름해 보인다는 화장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얼굴을 꽉 조여 작게 만들어 준다는 밴드를 착용하기도 한다. 머리 모양, 옷, 액세서리를 이용해 ‘착시효과’를 노리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얼굴이 더 커 보이지 않을까 늘 불안해한다. 강박증이란 단어가 붙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큰 얼굴 강박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형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수술법은 ‘소프트 라인(soft line) 성형’. 이는 아래턱과 위턱의 뼈를 일부 자르거나 위치를 조정해 얼굴을 작게 만드는 방법으로 양옆으로 넓적한 얼굴 또는 위 아래로 긴 얼굴, 돌출 입 등의 교정이 가능하다.
소프트 라인 성형을 개발한 드림성형외과 본원의 김영준 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미용을 목적으로 안면윤곽수술, 특히 양악수술을 받으려 한다”면서 “요즘엔 얼굴을 작게 만들려는 목적으로 소프트 라인 성형을 선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 새로운 얼굴뼈를 만들다
얼굴을 크게 삼등분 하면 이마 부분에 해당하는 상안(上顔), 눈썹부터 코끝까지의 중안(中顔), 코끝부터 턱 끝까지의 하안(下顔)으로 나뉜다. 얼굴 크기는 하안의 크기로 결정된다. 본래 머리 크기 자체가 큰 사람도 있지만 사각 턱 또는 주걱턱 때문에 보통 사람보다 얼굴이 더 커 보이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 소프트 라인 성형으로 얼굴을 작게 만들 수 있다. 아래턱과 위턱의 위치를 바로 잡고, 상대적으로 과도하게 자란 부분을 깎아내면 얼굴이 작고 갸름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래턱과 위턱을 함께 움직여 좌우로 비뚤어진 얼굴뼈를 바로 잡으면 부드러운 인상도 만들 수 있다.
김 원장은 “들어간 위턱은 나오게 하고 나온 아래턱은 넣어주는 식으로 두 턱을 회전시키면 뼈를 많이 깎지 않아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소프트 라인 성형은 최소 절개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부기와 회복기간이 다른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 ‘주걱턱+안면비대칭’…복합 증상도 1회 수술로 교정 가능
소프트 라인 성형은 ‘복합 안면골 축소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경우에도 1회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걱턱과 안면비대칭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얼굴이 위 아래로 길면서 좌우로 넓기도 한 경우, 입은 돌출된데 반해 얼굴 중앙 부분은 푹 꺼진 경우 등 대부분의 복합증상에 적용할 수 있다. 심한 잇몸 노출도 교정이 가능하다.
김 원장은 “소프트 라인 성형을 통해 턱을 전체적으로 움직이면 밋밋한 얼굴이 입체감 있는 얼굴로 바뀌는 효과가 난다”면서 “광대뼈가 돌출된 경우 소프트 라인 성형과 광대뼈 축소술을 함께 받으면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소프트 라인 성형으로 복합증상을 한 번에 교정할 수 있긴 하지만, 사람 또는 증상에 따라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한 종합 얼굴뼈 분석시스템, 성형시뮬레이션 시스템 등으로 수술 후 모습을 미리 예측해 보는 게 좋다. 수술 여부는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 성형외과, 마취과, 교정과 모여 수술팀 이뤄
소프트 라인 성형과 같은 안면윤곽, 턱 교정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전이다. 수술 시 전신마취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입 안쪽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기도를 확보하는 일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후엔 치아교정이 필요할 때가 많아 치과와의 협진도 필수다.
김 원장은 “성형외과, 마취과, 교정과 의사들이 팀을 이뤄 수술을 진행하면 수술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면서 “병원을 선택할 땐 흉부엑스레이, 심전도 검사기기 같은 수술 전 검사시스템을 잘 갖췄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