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환자 최대 10만명 유치’ 지자체도 나서

  • 입력 2009년 5월 1일 02시 56분


오늘부터 본격 의료관광시대… 시장 판도 바뀔까

본격적인 의료관광 시대가 열렸다.

1일부터 국내 병원은 외국인 환자를 직접 유치하거나 대행기관을 통해 소개받을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공개적인 환자 유치 행위가 금지됐지만 이제부터 외국인 환자의 유치와 알선 행위가 허용된다. 국내 의료시장이 대폭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제도 시행에 앞서 각 지역을 순회하며 실시한 설명회에는 500명 이상의 청중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 400∼500개 의료기관 접수 예상

1일부터 외국인 환자의 유치가 허용됨에 따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병원과 유치대행기관을 상대로 환자유치사업 신청을 접수하게 된다. 진흥원은 400∼500개 의료기관과 40∼50개 여행사가 접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의료기관이나 여행사는 아니지만 이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업가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전문의를 한 명 이상 갖춘 의료기관은 외국인 환자를 유치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여행사나 그 밖의 기관에서 외국인 환자 유치 대행기관이 되려면 1억 원 이상 자본금을 갖추고 가입기간 1년 이상, 보상한도 1억 원 이상인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당초 의료인 한 명을 반드시 갖추도록 한 규정은 불필요한 규제라는 문화관광체육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삭제됐다. 그러나 보험 관련 업체가 유치대행을 할 수 없도록 한 조항은 그대로 유지됐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44개 대형종합병원은 입원실의 5%까지 외국인 환자용으로 둘 수 있게 된다. 5%로 제한한 것은 외국인 환자가 더 많아질 경우 내국인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다만 이 조치는 1년간 유효하며 내년 이후 환자 유치 현황 등을 고려해 재검토될 수 있다.

○ 개원의사 적극 진출 움직임

당초 복지부는 올해 해외환자 유치 목표를 5만 명으로 잡았다. 보건산업진흥원은 8만 명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에서는 초기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경우 10만 명까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개원의사들은 전국의료관광협회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해외환자 유치에 나섰다. 현실적으로 건강검진, 피부미용, 성형 등 일반 개원가의 영역에서 해외환자 유치가 활발한데도 정부 정책이 대형병원에서 주로 다루는 암과 같은 중증질환 위주로 돼 있다는 데 대한 반발인 셈이다.

지방자치단체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는 “병원과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몇몇 지자체를 빼면 나머지는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 의료관광 전문인력 확보 관건

정부에서는 의료관광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이미 가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통해 배출되는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와 마케터는 수십 명에 불과하다. 해외환자가 한꺼번에 들어왔을 때 일일이 대응하기에는 인력이 부족하다.

대형병원은 대부분 언어권별로 통역과 의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 코디네이터 인력을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중급 이하 병원은 경영상의 이유로 담당 인력을 따로 고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설령 외국인 환자가 오더라도 만족스러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어렵게 유치한 해외환자가 불만족을 느낄 때의 부작용은 매우 크다. “한국 의료서비스가 엉망이다”라는 입소문이 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중급 병원 이하에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와 마케터 기능을 담당할 인력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