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을 입는다… 상상이 됩니까?

  • 입력 2006년 1월 3일 03시 03분


코멘트
지난해 12월 28일 오후 경기 용인시 기흥구 삼성SDI AM OLED 파일럿 라인 1층에서 방진복을 입은 연구원이 실리콘이 균질하게 유리기판에 입혀졌는지 눈으로 직접 검사하고 있다. 용인=원대연  기자
지난해 12월 28일 오후 경기 용인시 기흥구 삼성SDI AM OLED 파일럿 라인 1층에서 방진복을 입은 연구원이 실리콘이 균질하게 유리기판에 입혀졌는지 눈으로 직접 검사하고 있다. 용인=원대연 기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접거나 입을 수도 있는 전혀 새로운 차세대 디스플레이입니다. 10년쯤 뒤면 OLED가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겁니다.”

경기 용인시 기흥구 삼성SDI 능동형(AM) OLED 파일럿(시험) 라인. 1층 클린룸 앞에서 송병상(38) 제조 파트장(과장)이 목소리를 높이면서 OLED 제조 과정을 열심히 설명했다.

삼성SDI가 2002년 가동에 들어간 이 라인을 언론에 공개한 것은 처음. 이 회사는 올해 세계 최초로 AM OLED 전용 공장을 충남 천안시에 짓고 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 왜 OLED인가

양쪽 면 모두에서 디스플레이가 가능. 두 장을 하나로 붙인 것. 사진은 거울에 비친 모습. 사진 제공 삼성SDI

OLED가 차세대 제품으로 주목받는 것은 현재 널리 쓰이는 액정표시장치(LCD)보다 응답 속도가 1000배 이상 빨라 완벽하게 동영상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광원(光源)이 뒤에서 빛을 쏴 줘야 하는 LCD보다 두께나 무게가 3분의 1 정도밖에 안 된다. 화질도 LCD보다 훨씬 좋아 옆에서는 어둡거나 잘 보이지 않는 LCD와 달리 어느 각도에서도 같은 화질을 유지한다.

빛을 쏴 주는 장치가 필요 없어 가격도 LCD보다 25∼30% 줄일 수 있다. 휘거나 접을 수 있어 입거나(wearable) 휘는(flexible) 미래의 디스플레이도 만들 수 있다.

삼성SDI 이창훈(41) AM사업화팀 차장은 “현재의 기술로 LCD의 절반인 1mm 두께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며 “완전히 새로운 전자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 OLED 제조의 핵심은

AM OLED를 제대로 만들려면 실리콘 결정을 균질하게 만드는 작업이 중요하다.

실리콘 기판은 유리기판 뒤에 붙여지는데, 결정이 일정하지 않으면 이 안에 회로를 제대로 넣을 수 없고 전기를 화면에 제대로 통하게 할 수 없어 화질 저하로 이어진다.

다양한 유기물질을 실리콘 위에 입히는 ‘증착(蒸着)’도 핵심 기술이다. 유기물질을 어떻게 얼마나 끓이느냐에 따라 균질도가 달라진다.

삼성SDI는 지난해 개발한 2.2인치 제품을 올해부터 고급 휴대전화용으로 공급한다. 이어 위성 및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단말기와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게임기 등으로 시장을 넓혀갈 계획이다.

○ 차세대 성장 동력 될까

삼성SDI는 좋은 화질과 얇은 장점 때문에 OLED 시장이 급속히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의진(50) AM사업화팀장(상무)은 “2008년까지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시장의 30%를 차지해 고급 제품은 모두 OLED 창을 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회사의 4세대(가로 730mm, 세로 920mm) 생산라인에서는 내년 1월부터 2인치 OLED를 중심으로 연간 2000만 대(휴대전화용 기준)를 생산할 예정이다. OLED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2008년에는 연간 5000만 대 판매가 목표다.

유 상무는 “디스플레이가 중요해질수록 OLED 시장은 커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용인=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