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박민우]이집트의 낯선 성탄절 풍경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 백악관이 11월에 공개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크리스마스 카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주로 사용해온 ‘해피 홀리데이스’ 대신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폭스뉴스 트위터 캡처
미국 백악관이 11월에 공개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크리스마스 카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주로 사용해온 ‘해피 홀리데이스’ 대신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폭스뉴스 트위터 캡처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이집트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열흘 전 아내와 함께 방문한 카이로의 최대 쇼핑몰인 카이로페스티벌시티에서 흘러나온 익숙한 캐럴 소리에 반가운 마음이 들기도 했다. 집 근처를 거닐 때도 알록달록한 크리스마스 장식과 트리를 파는 상점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띄었다. 히잡을 쓰고 쇼핑을 하던 무슬림 여성들도 흥겨운 크리스마스의 연말 분위기에 취한 모습이었다. 이집트의 한 교민은 “최근 2, 3년 전부터 12월이면 이집트에서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됐다”며 즐거워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집트에서도 크리스마스는 법정 공휴일이다. 전체 인구의 90%가 무슬림이지만 이집트는 크리스마스를 ‘이드 알 밀라드(콥트교의 성탄절)’로 부르며 기념한다. 이집트 인구의 10%는 기독교인 콥트교도이기 때문이다. 콥트교도는 성탄절에 양초와 전등을 가족과 이웃, 가난한 이들에게 선물한다. 아기 예수가 태어난 날 요셉이 성모 마리아를 보호하기 위해 켰던 불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가톨릭과 개신교와 달리 콥트교의 성탄절은 1월 7일이다. 16세기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가 제정해 현재 널리 통용되는 그레고리력을 따르지 않고 고대 로마 황제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제정한 율리우스력을 따른 것이다. 율리우스력 12월 25일은 그레고리력으로 13일 뒤인 1월 7일이다. 러시아와 세르비아 등 일부 정교회 국가도 율리우스력으로 성탄절을 기념한다.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를 국교로 삼은 뒤 373년 성탄절을 12월 25일로 공식 지정했다. 하지만 실제로 아기 예수가 이날 탄생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성경에는 예수의 탄생일은커녕 탄생 연도조차 명확하지가 않다. 이 때문에 초기 기독교시대에는 여러 가설이 분분했다. 로마의 역사가 히폴리투스는 “성모 마리아에게 수태고지가 있었던 날이 3월 25일이었다. 그러므로 (9개월 후인) 12월 25일에 탄생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예루살렘 일대에서는 예수가 세례를 받은 1월 6일을 성탄절로 기념하고 있었다.

당시 예수가 한겨울에 태어났을 리가 없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었다. 성경에는 아기 예수가 탄생할 당시 목자들이 양을 치고 있었다고 묘사돼 있다. 보름 전 취재를 위해 찾아간 베들레헴에서는 추운 날씨에 하얀 입김이 새어 나왔다. 양떼가 뜯어먹을 만한 푸른 목초지는 찾을 수 없었다. 요셉과 성모 마리아가 인구 조사를 위해 베들레헴으로 떠나는 성경 내용을 토대로 예수가 가을에 태어났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가을 추수가 끝나고 유대인들의 추수감사절이 낀 9월이 인구 조사에 적합한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집트에 아직 오지 않은 성탄절을 기다리면서 낯설게 느껴진 게 한 가지 더 있다. 이곳에서는 아무도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라고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국에 있을 때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으레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인사를 건네곤 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를 인정하지 않는 무슬림에게 이런 인사는 실례다. 대부분의 이집트 친구들은 즐거운 연말연시를 보내라는 뜻으로 ‘시즌스 그리팅스(Season‘s Greetings)’나 ‘해피 홀리데이스(Happy Holidays)’라고 말한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에서는 이런 모습은 이미 일상적이다. 문화적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PC) 운동이 1980년대 이후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종교와 인종, 성 등에 대한 차별적 언어를 금지하고 가치중립적 표현을 쓰는 것이 이제 글로벌 스탠더드가 됐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재임 중 8번의 크리스마스를 보내면서 시민들에게 보낸 카드에 단 한 번도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 연말연시에는 기독교의 크리스마스뿐만 아니라 유대교 명절인 하누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축제인 콴자 등 다른 종교와 문화를 대표하는 기념일이 몰려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메리 크리스마스를 되살려냈다. 대선 후보 시절 “정치적 올바름이 미국을 망치고 있다”고 비난했던 그는 취임 후 백악관 크리스마스트리에 처음 불을 밝히며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인사하고 ‘메리 크리스마스’가 적힌 공식 크리스마스카드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건넨 쿨한 인사를 미국 내 유대인들과 무슬림들은 과연 어떻게 느꼈을까.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minwoo@donga.com
#이집트 크리스마스#콥트교#유대인#무슬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