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샘 기자의 고양이끼고 드라마]넷플릭스의 선구안이 낳은 명품 콘텐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미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넷플릭스의 두 번째 오리지널 시리즈로 여자 죄수들의 이야기를 다룬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구글 이미지
넷플릭스의 두 번째 오리지널 시리즈로 여자 죄수들의 이야기를 다룬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구글 이미지
미국 인터넷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가 방영한 미드 ‘하우스 오브 카드’의 제작진을 두 번 만날 기회가 있었다. 그때마다 성공 비결을 물었는데 공통된 답이 왔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에 케빈 스페이시가 주연이다. 넷플릭스가 ‘하우스…’를 선택한 건 당연한 일이다.” 드라마를 만든 제작자로선 감독, 배우의 역할을 부각시키고 넷플릭스의 역할은 되도록 축소하고 싶어 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러나 넷플릭스산(産) 히트작이 ‘하우스…’뿐이었다면 모르지만 넷플릭스의 두 번째 오리지널 시리즈인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을 보면 넷플릭스가 꽤 좋은 선구안을 지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013년 7월 첫 시즌이 공개된 ‘오렌지…’는 평범한 미국 중산층인 금발 여성 파이퍼(테일러 실링)가 10년 전 저지른 범죄로 교도소에 간 뒤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순진하던 파이퍼는 조용히 지내려 했지만 교도소가 가만 내버려 두지 않았다. 사소한 말실수 때문에 밉보여 사흘을 내리 굶고, 아이스크림 하나 때문에 머리채 쥐어뜯고 싸우는 걸 목격하며, 문도 없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는 경험을 한다.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은 세상과 격리된 채 서서히 변해 가는 자기 자신을 목격할 때다.

‘오렌지…’에는 20명이 넘는 다양한 군상이 등장한다. 호시탐탐 상대를 물색하는 레즈비언들, 나란히 감옥에 들어온 모녀, 트랜스젠더, 마약중독자, 광신도…. 드라마는 주인공 파이퍼뿐만 아니라 각 인물이 왜 지금의 모습을 하고 있는지, 서로를 어떻게 변화시켜 가는지 그린다. 언제라도 독방에 갇힐 수 있는 감옥의 살벌함과 그 안에서도 재미를 찾는 죄수들의 모습을 적절히 묘사하는 완급 조절이 탁월하다. 덕분에 시즌 1은 공개 첫 주에 ‘하우스…’보다 더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시즌 2에 이어 올 6월경 방영될 시즌 3에 대한 관심도 높다.

넷플릭스는 ‘오렌지…’나 ‘하우스…’처럼 야하고 과격하지만 페이소스가 살아 있는 ‘어른용’ 콘텐츠가 많다. 지상파 드라마 중 마니아는 많지만 시청률이 낮아 조기 종영했던 것을 가져와 새 시즌을 제작하기도 한다. 시청률에 목매지 않는 인터넷 스트리밍 업체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는 것이다.

넷플릭스에 이어 미국 아마존도 드라마 제작에 뛰어들어 성공을 거두면서 인터넷 업체가 미국 콘텐츠 업계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두 업체 모두 한국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계속 흘러나오고 있으니, 국내 미드 마니아들은 밤새울 준비, 제작사·방송사들은 머리 싸맬 준비 좀 해야 하지 않을까.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넷플릭스#콘텐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