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경제뉴스]통화스와프란 무엇인가요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국가 간 통화 맞교환… 외화유동성 위기 대비

《지난주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양국 간 통화스와프 규모를 700억 달러로 확대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고 코스피도 상승했다고 하던데요, 통화스와프란 무엇이고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먼저 통화스와프(Currency swap)의 개념부터 알아봅시다. 통화스와프는 말 그대로 두 개 이상의 거래기관이 사전에 정해진 만기와 환율에 따라 다른 통화로 차입한 자금을 상호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스와프는 변동하는 환율시장에 따른 환리스크 헤지나 필요한 통화를 조달하는 수단으로 개인이나 기업 간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는 달러화 자금을, B는 엔화 자금을 각각 유리한 조건으로 차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 A는 엔화 자금이, B는 달러화 자금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A는 달러화 자금을, B는 엔화 자금을 각각 차입하고 차입자금을 상호 교환합니다. 차입자금에 대한 이자는 자금을 쓰는 사람이 대신 지급하고 일정기간이 지나 만기가 되면 차입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달러화 자금과 엔화 자금을 재교환함으로써 통화스와프가 종료됩니다.

이런 계약은 국가 간에도 이뤄집니다. 국가 간 통화스와프는 자국 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것으로 두 나라의 중앙은행 간에 체결됩니다. 당장 환위험 헤지나 차입비용 절감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한 나라에서 외화 유동성 위기가 올 때 자국 통화를 상대국에 맡기고 외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개인 간 통화스와프와 차이가 있습니다. 외화유동성 위기를 대비한 일종의 보험인 셈이지요.

특히 통화스와프는 외환보유액이 급속도로 줄면서 맞이하는 외환위기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돈을 주고 당장 필요한 외화를 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 번지던 2008년 10월 한국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3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위기의 불길이 잦아들기 시작했었죠. 미국에서 직접 300억 달러를 융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화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줄면서 시장 안정효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번 한일 통화스와프 확대도 이 같은 효과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양국 정상은 한일 통화스와프가 △‘선제적(preemptive)’ 금융시장 안정효과를 거두고 △‘양국 모두에 도움(mutually beneficial)’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sufficient)’ 규모로 통화스와프를 확대하기로 했다는 3대 원칙을 밝힌 바 있습니다. 올해 여름부터 글로벌 재정위기가 심화되자 불안정한 환율 및 주식시장을 안정시키고, 국가 신용등급 하락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양국이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9월 기준으로 3034억 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7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가 상당히 큰 규모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시장에 한일 통화스와프 규모 확대 소식이 전해지자 금융 불안에 대한 위기감이 해소되면서 그간 급등했던 환율이 떨어지고 주식시장도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던 것입니다.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재정위기의 영향이 몇 달째 지속되면서 계속해서 국가 간 통화스와프의 규모를 확대하려는 정부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제경제 상황에 따라 정부는 현재 260억 달러 규모로 줄어든 한중 통화스와프나 지난해 2월 만기로 끝난 한미 통화스와프 규모를 확대 및 재개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또 다음 달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통화스와프망 구축이 의제로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 간 통화스와프 체결에는 ‘위안화 국제화’를 꿈꾸는 중국과 아시아 내에서 경제패권을 잃지 않으려는 일본, 두 나라를 견제하려는 미국 등 3국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통화스와프 체결을 통해 해당국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자국의 영향력을 높여 다른 이슈에서 지원사격을 얻겠다는 속셈입니다. 이런 정치경제학적 상호관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어떤 전략을 구사하고 글로벌 재정위기의 파도를 헤쳐 나갈지 주목됩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