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팬텀씨]Q:뮤지컬 무대는 어떻게 회전시키나

  • Array
  • 입력 2010년 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뮤지컬 ‘살인마 잭’ 무대에서 영국 런던의 뒷골목(왼쪽)은 한 바퀴 회전하면 여주인공 글로리아의 방이 된다. 사진 제공 엠뮤지컬
뮤지컬 ‘살인마 잭’ 무대에서 영국 런던의 뒷골목(왼쪽)은 한 바퀴 회전하면 여주인공 글로리아의 방이 된다. 사진 제공 엠뮤지컬
―뮤지컬 ‘살인마 잭’을 관람했는데 무대 장치가 빙글빙글 도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떻게 무대를 돌리는지 궁금합니다. (김형빈·19·서울 서초구 서초동)

A: 오디오 ‘턴테이블’처럼 대형 원반 올려놔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회전 무대는 극의 역동성을 살리고 공간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살인마 잭’(8∼31일·서울 광진구 능동 유니버설아트센터)은 회전형 무대가 큰 효과를 내는 작품이죠. 무대가 회전하면서 영국 런던의 뒷골목, 여주인공 글로리아의 방, 살인이 벌어지는 끔찍한 공간으로 바뀝니다.

지난해 11∼12월에 열린 1차 공연도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했는데요, 개막에 앞서 기존 무대 전체를 30cm 높이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7, 8월 서울 중구 흥인동 충무아트홀 무대에 오른 뮤지컬 ‘돈 주앙’도 통나무를 사용해 무대 바닥을 40cm 높였죠. 여기에만 4000만∼5000만 원의 예산이 들어간다는 군요. 그 안에 모터를 장착해 무대 바닥이 돌아가는 ‘턴테이블’을 만드는 거죠. 보통 5, 6개의 모터를 달지만 ‘살인마 잭’ 팀은 기계 고장이나 오작동을 대비해 8개의 모터를 달았습니다.

이 위에 면(面)마다 뒷골목, 방 등 각기 다른 무대를 꾸민 육중한 무대 장치를 얹고 바닥을 회전시킵니다. 제작사인 엠뮤지컬 고한희 홍보팀장은 “서울에 있는 공연장 대부분은 전력이 충분하지만 지방에는 전력이 부족해 발전기를 설치한 특수 차량을 부를 때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살인마 잭’에서 장면에 따라 방향을 바꿔야 하는 무대 장치는 중심축이 한쪽으로 쏠리기 쉽습니다. 회전할 때 뒤뚱대거나 기울어지지 않는지는 돌려보지 않고는 알 수 없었죠. 제작소에서 미리 시험해 본 뒤 실제 무대로 옮겨왔습니다. 또 정확한 위치에서 회전을 멈추도록 스태프가 수십 차례 연습하며 감을 익혀둬야 합니다.

회전 속도는 극의 긴박감이나 음악의 빠르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돌아가는 속도는 실제 무대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속도를 100%로 표현하지요. ‘살인마 잭’의 서숙진 무대감독은 “80%로 회전하면 무대 위에 있을 때 배우가 살짝 어지러운 정도”라면서 “일반적인 장면 전환에서는 40∼50%, 살인을 저지르거나 쫓기는 장면에서는 60∼80%까지 속도를 높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2월 공연한 뮤지컬 ‘오즈의 마법사’에는 도로시와 친구들이 오즈를 찾아 떠나는 길에 회전하는 노란색 벽돌 길을 걷는 장면이 나옵니다. 도로시 역을 맡은 배우 임혜영 씨는 “빙글빙글 돌아가는 무대 위에서 등장과 퇴장을 하고 연기와 노래를 선보여야 하기 때문에 다칠 수 있어서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고 말했습니다.

조이영 기자 lycho@donga.com

→ 연극 뮤지컬 무용 클래식 등을 보다가 궁금한 게 있으면 팬텀(phantom@donga.com)에게 e메일을 보내주세요. 친절한 팬텀씨가 대답해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