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햄릿은 이렇게 중얼거렸지만, 고뇌하는 ‘동양의 햄릿’인 조씨고아(趙氏孤兒)는 비틀대며 말한다. “아버지…아버지… 전 이제 어디로 가야 하죠?”
중국 원대의 희곡 ‘조씨고아’는 18세기 프랑스에서 번역돼 소개되는 등 일찌감치 서양에 알려져 “18세기 유럽 어떤 작품보다 훌륭하다”(철학자 볼테르)는 평을 들었던 고전이다. 늦은 감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제야 초연된다.
권력 다툼과 집안의 복수, 하극상 등 강렬하게 펼쳐지는 이야기 속에서, 집안을 멸망시킨 원수의 양아들로 키워지는 이 작품의 주인공 조씨고아는 ‘동양의 햄릿’으로 흔히 평가되는 캐릭터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진나라가 배경. 귀족인 조씨 집안은 평소 조씨 집안을 시기해 온 도안고에 의해 일족이 모두 몰살당한다. 마지막 조씨 집안의 아기를 낳은 장희 공주는 아들 이름을 ‘고아’라고 지은 뒤 집안 주치의 정영에게 맡긴 뒤 자살한다. ‘마지막 조씨 집안의 후손’을 찾아 죽이려는 도안고로부터 고아를 살리고 조씨 집안과의 신의를 지키기 위해 정영은 자신의 아들을 대신 고아로 위장해 죽게 한 뒤 고아를 아들로 삼는다. 이후 정영은 안전을 위해 도안고의 밑으로 들어가고 고아는 원수인 도안고의 양아들이 된다. 운명의 장난 같은 삶 속에서 고아는 마지막에 자신에게 얽힌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고 갈등한다.
각색과 연출은 중국 문화부 대상 등 중국 예술계의 각종 상을 휩쓸며 주목받는 젊은 여성 연출가 톈친신(38)이 맡아 정태화 이기봉 서이숙 등 극단 미추의 중견 배우들과 함께 공동작업으로 무대에 올린다.
이번 연극의 특징은 한 역할을 동시에 여러 배우가 나누어 맡아 저마다 인간의 내면과 외면, 과거와 현재, 현실과 상상 등 한 인물의 다양한 면면을 분화시켜 표현한다는 점. 가령 주인공 고아의 경우 ‘집안을 몰살한 도안고를 멋있다고 여겨온 강렬한 성격의 고아1’과 ‘아이같이 유약한 성품으로 도안고를 무서워하는 고아2’가 각각 등장하는 식이다.
9월 3∼14일. 화∼금 7시 반, 토 3시 7시반, 일 3시. 9월 2일 7시 반, 프리뷰 공연(전석 1만5000원)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 02-747-5161
강수진 기자 sjka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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