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코 대통령 당선인, 차이잉원과 통화…“대만의 자유 지지”
페트로 파벨 체코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전화통화를 하고 대만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31일 대만 연합신문망 등은 차이 총통이 전날 저녁 파벨 대통령과 약 15분 간 통화했다고 전했다.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도 통화에 참여했다. 차이 총통은…
- 2023-01-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페트로 파벨 체코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전화통화를 하고 대만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31일 대만 연합신문망 등은 차이 총통이 전날 저녁 파벨 대통령과 약 15분 간 통화했다고 전했다.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도 통화에 참여했다. 차이 총통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한 러시아 민간 용병 기업(PMC) 와그너(Wagner) 그룹 소속 용병의 상당수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 등의 질병을 앓는 걸로 확인됐다. 현재 담당 우크라이나 병원에선 전염 위험을 이유로 이들의 치료를 거부하고 있다. 지난 30일(현지시간) 우크라…

우리 정부가 올 들어 미국 주도 태평양 도서국 협력구상 ‘푸른 태평양 동반자’(PBP)의 정식 참가국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31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달 24~26일(현지시간) 미 하와이에서 열린 ‘PBP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 및 해양영역인식 워크숍’에 우리 …

중국 인구가 61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하고 ‘제로 코로나’ 정책에 질린 중국 부자들이 탈중국에 나서는가 하면 해외 유학생들은 귀국하지 않고 있어 중국의 인구감소가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커지자 중국 쓰촨성 정부가 출생 제한 정책을 폐기했다. 중국에서 출생제한을 없앤 것은 이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자국과 밀접한 관계의 다른 나라에 대한 무력공격도 일본에 위험을 미치는 ‘존립위기사태’로 보고 상대 미사일 발사 거점 타격을 상정한 ‘반격 능력(적 기지 공격 능력)’ 발동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시사했다. 3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올해 들어서도 미국에서 총기 사고가 연달아 발생하는 가운데, 플로리다주 의회의 공화당 의원들이 총기 허가 취소 법안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폴 레너 플로리다주 의회 하원의장은 이날 ‘숨겨진 무기(concealed weapons)’ 허가를 없애는 법…

러시아의 용병기업 와그너그룹이 부족한 병력을 채우기 위해 대거 징집했던 죄수들이 계약 기간을 마치고 자유의 몸이 되면서 러시아 사회의 불안 요소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에 차출됐다가 사회로 돌아간 와그너그룹 죄수 용병을 보도했다…
러시아 정부가 30일(현지시간) 중국과 ‘새로운 수준’의 관계를 추구하며 중국 지도부와 대면 회담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러시아와 중국 양국 협력의 잠재력이 아직 고갈되지 않았음을 확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러시아는 중국과 2000억…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경제와 주요국 경제성장률을 일제히 상향조정한 가운데 한국은 1.7%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30일(현지시간) 1월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내고 세계 경제성장률이 2022년 3.4%에서 올해 2.9%로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각각 지난해 10월…

구독자 수 세계 1위 유튜버 ‘미스터 비스트’(본명 지미 도널드슨·25)가 시각장애인과 실명 위기에 처한 1000명의 개안 수술을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미스터 비스트는 최근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무료로 안과 수술을 해주는 비영리단체 ‘씨(…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을 3개월 전보다 0.3%포인트(p) 내린 1.7%로 수정했다. 주요 기관 중 유일하게 2%대 성장률을 유지하던 IMF마저 한국 성장률을 1%대로 낮춘 것이다. 반면 세계 경제 성장률은 중국의 리오프닝(경기 재개)에 따른 경기 회복 …
뉴질랜드 오클랜드 일대에 나흘 동안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최소 4명이 사망한 가운데 31일(현지시간) 추가 비소식이 예보됐다. 기상 당국은 이날을 ‘최대 고비’로 보고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로이터 통신·CNN 등에 따르면 이날 뉴질랜드 기상청은 “깊은 비구름이 현재…

한일 최대 현안인 일제 강제징용(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가 막판 조율에 들어간 가운데 해결 방안 관련 “금전적 부담 등에서 일본의 피고 기업의 직접 관여를 피하는 방식으로 매듭짓기에 들어갔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31일 복수의 양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19…

벤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한 자국 주력 전투용 전차(탱크) 챌린저 2가 여름 전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월리스 장관은 이날 의회에서 챌린저 2 도착 시기를 묻는 질문에 “이번 여름이나 5월께, 아마 부활절 즈…

테슬라 주식으로 대박나 39세 나이로 직장 생활을 끝낸 ‘테슬라 백만장자’ 제이슨 드볼트가 최근 집을 팔아 테슬라 주식 약 1만주를 추가로 매수했다. 지난 28일 테슬라 전문매체 테슬라라티 보도에 따르면, 드볼트는 테슬라 실적 발표 전 몇 주 동안 집을 팔아 테슬라 주식을 살 자금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5월11일(현지시간) 약 3년 만에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및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종료한다. 미국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은 30일, 공화당이 요구한 비상사태의 즉각적인 종료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에 대응하기…

파키스탄 북서부 페샤와르의 이슬람 사원에서 터진 자살폭탄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74명으로 늘었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파키스탄 구조 당국은 이날 확인된 사망자 수가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사망자 47명, 부상자 150명을 기록했으나 사망자 수가 …
미국이 주도하는 대(對) 중국 반도체 수출규제(수출통제)에 대해 네덜란드·일본이 일부 조치에 동참하기로 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미국은 일부 국가와 소그룹을 만들어 무역 문제를 정치화·무기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41일째인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와 동부에서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민간인 피해가 발생했다. CNN,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군이 리만, 바흐무트, 아브디이우카를 향해 …

일본 청년 상당수가 결혼은 물론 연애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일본에서는 이제 단순히 연애를 안 하는 청년 인구 수 집계를 넘어, 그 원인을 찾는 데 집중하는 모양새다.특히 지난해 6월 일본 정부가 내놓은 ‘남녀공동참획백서’를 통해 20~30대 솔로 남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