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수지 흑자 역대 최대인데… 해외 투자도 급증해 환율 상승
반도체 수출 호조에 힘입어 한국이 지난해 국제 교역에서 1200억 달러가 넘는 사상 최대 흑자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은행이 6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경상수지는 187억 달러로 집계됐다. 월간 기준으로 한은의 국제수지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50…
- 36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반도체 수출 호조에 힘입어 한국이 지난해 국제 교역에서 1200억 달러가 넘는 사상 최대 흑자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은행이 6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경상수지는 187억 달러로 집계됐다. 월간 기준으로 한은의 국제수지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50…

정기선 HD현대 회장이 과거 네이버 지식인에 남긴 답변이 재조명되며 호평받고 있다. 정 회장은 동아일보 인턴 기자로 근무하던 시절, 임금 체불 문제로 억울함을 호소하던 한 누리꾼의 게시글에 “도와드리겠다”며 이메일 주소를 남겼다.5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네이버 프로필 서비스에 ‘지식인…

코스피가 이달 들어 신흥국 증시보다 더 높은 변동성을 보이면서 일반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인공지능(AI) 산업을 둘러싼 거품론 등이 제기될 때마다 약 40%의 시가총액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 대기업의 주가가 영향을 받으며 코스피가 크게 출렁였다. 코스피…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가 지난해 18조 원에 달하는 당기순이익을 내며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주된 수익원인 이자 이익이 증가한 데다 주식 투자 열풍으로 펀드 판매 수수료 등 비이자 이익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그룹은 지난해 당기순이…

제너럴모터스(GM)에 이어 스텔란티스도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합작법인 운영에서 손을 떼기로 했다. 전기차 수요 부진이 이어지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직접 개입하는 배터리 사업 축소하는 모습이다.LG에너지솔루션은 스텔란티스와 캐나다 합작법인 ‘넥스트스타에너지(NextStar Energy…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대미 투자 규모가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 국가보다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6일 한국국제경제학회 등이 서울 동장국 중앙대 서울캠퍼스에서 개최한 ‘2026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최병일 한국국제경제학회 명예회장은 “트럼프 행정부 관세 조치, 차이나…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지난해 가맹본부 구조 개선 등 수익 구조를 개선하면서 수익성 회복에 성공했다.교촌에프앤비는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517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특히 영업이익은 349억 원으로 126.2%나 급증했다. 원자재 가격…

현대차그룹은 6일 미국 3대 주요 자동차 매체에서 연속 수상하며 북미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미국의 대표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 TV 프로그램 모터위크(MotorWeek), 자동차 평가 웹사이트 카즈닷컴…

LG에너지솔루션이 스텔란티스와의 캐나다 배터리 합작법인 ‘넥스트스타 에너지’를 100% 자회사로 전환한다. 스텔란티스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 49%를 인수한 것으로, 인수 금액은 단돈 100달러(약 14만 원)에 불과하다. 전기차 수요 회복 시점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미 가동 중인 북…

세정그룹 산하 세정나눔재단이 설 명절을 앞두고 부산 지역 취약계층 자활 참여자 지원에 나섰다.세정나눔재단은 6일 오전 10시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 위치한 세정그룹 본사에서 금정구지역자활센터가 추진하는 사회공헌 사업 ‘오늘이 괜찮아지는 하루’에 총 6000만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오…

외국인투자가들의 ‘셀 코리아’(국내 증시 순매도)가 이어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70원 선을 넘어섰다.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5원 오른 1469.5원에 주간거래(오후 3시 반 기준)를 마감했다. 이날 환율은 1472.7원으로 출발했는데 장중 1470…

롯데쇼핑이 백화점 사업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영업이익을 큰 폭으로 늘렸다. 다만 마트 사업은 국내 부진 여파로 적자 전환하며 사업별 희비가 엇갈렸다.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5470억 원으로 전년보다 15.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은 13조…

네이버가 지난해 AI 기술을 접목한 핵심 사업과 커머스 성장세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네이버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12조350억 원, 영업이익 2조2081억 원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대비 12.1%, 11.6%씩 증가한 수준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처…

미국 빅테크의 과도한 인공지능(AI) 투자와 수익성 부진 우려로 코스피가 나흘 만에 장중 5,000 선 밑으로 떨어졌다. 이른바 ‘AI 거품론’이 제기될 때마다 주식시장이 롤러코스터처럼 크게 요동치면서 이번 주에만 코스피 사이드카(프로그램 매매 호가 일시 효력 정지)가 세 차례나 발동…

며칠째 하락하던 비트코인 가격이 6일 추가로 급락하면서 대출까지 동원해 투자에 나섰던 이른바 ‘영끌’ 청년층이 패닉에 빠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결혼 자금을 잃었다거나 빚만 남았다는 하소연이 잇따랐다.이날 서울 강북구에 사는 정모 씨(29)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 급락으로 현물 투자…

한국인의 대표 과자로 꼽히는 초코파이로 인지도가 높은 오리온이 해외 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9일부터 평일에는 로또복권을 스마트폰으로 살 수 있다. 2018년 12월 로또복권의 PC 판매가 허용된 지 7년여 만에 모바일 판매로 확대되는 것이다.기획예산처 복권위원회는 9일부터 동행복권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로또복권을 구입할 수 있다고 6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로또판매점을 찾아…

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설 명절을 맞아 자사가 운영하는 호텔 뷔페 ‘더카라’와 해운대 랜드마크 전망대 ‘부산 엑스 더 스카이’에서 시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분당 서현역 인근 스카이파크 센트럴 서울 판교 호텔 내 위치한 뷔페 레스토랑 더카라는 이달 …

삼성전자는 6일 고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직접 방문해 제품 점검과 상담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바로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삼성전자 전문 인력이 아파트나 주상복합 단지 등 생활공간 인근을 찾아가 약 1~2주 동안 운영되는 임시 서비스 부스를 통해 제품 점검, 간단…

이재명 대통령은 6일 한 경제지 기자들의 선행매매 혐의에 대해 “주가조작 패가망신”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X(옛 트위터)에 국내 한 경제지 매체 소속 기자들이 선행매매를 벌여 강제 수사를 받는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시했다. 그러면서 “주가조작 패가망신”이라고 짧게 언급했다.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