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헌법재판소가 20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10차 변론 기일에 조지호 경찰청장의 증인 출석을 위해 협의 중이다. 조 청장은 12·3 비상계엄 당일 윤 대통령에게 “국회의원들을 체포하라”고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한 것으로 알려진 핵심 증인이다.천재현 헌재 공보관은 19일 기자단 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1일 박용진 전 의원을 만난다.민주당은 19일 “이 대표가 박 전 의원과 서울 시내 모처에서 배석자 없이 오찬을 겸한 회동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번 만남은 이 대표의 당내 통합 행보의 일환으로 풀이된다.이 대표는 지난 13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앞으로 민주당이 중도 보수 정권, 오른쪽을 맡아야 한다”고 말한 것을 두고 19일 당 안팎에서 여파가 이어졌다. 비명(비이재명)계에선 “당 정체성을 공론화 없이 바꿔선 안 된다”는 반발이 나왔다. 이 대표는 전날 야권 성향 유튜브에 출연해 “우리는 진보가 …

헌법재판소에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 심판 사건을 청구한 국회 측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19일 법조계에 따르면 국회 측은 지난 14일 한 전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채택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한 전 대표는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 이…

2023년 11월경 탈북한 리일규 전 쿠바 주재 북한 대사관 정치 담당 참사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첫 대면했을 당시를 회상을 했다. 리 전 참사는 지난 17일 방영된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 출연해 “(김정은을) 준비 없이 만났다. VIP 라운지에서 대기했으면 마음의 준비…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진보당 등 야5당은 19일 ‘내란종식 민주헌정수호 새로운 대한민국 원탁회의’(원탁회의)를 출범했다.각 당 대표들은 이날 공동선언문을 통해 “야5당은 원탁회의를 통해 내란수괴 윤석열과 국민의힘을 포함한 극우 내란세력의 헌정 파괴 행위를…

홍장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이 12·3 비상계엄 당일 정치인 등 체포 명단을 받아 적은 장소가 국정원장 공관 앞 공터가 아닌 국정원 본청 집무실이었다는 주장에 대해 경위를 밝히며 “공관 공터의 폐쇄회로(CC)TV 장면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홍 전 차장은 18일 채널A ‘뉴스A’…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은 19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범보수 1위로 나오는 데 대해 “대한민국이 매우 불행하게 될 수 있다는 걱정과 우려가 반영돼서 여론조사가 높게 나오는 것 같아 너무 무겁고 가슴 아픈 일”이라고 말했다.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나경원 의원 주…
북한이 서해안뿐 아니라 동해안의 청진조선소에서도 신형 군함을 건조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의 북한전문매체 NK뉴스는 19일 인공지능 기반 위성·항공 영상 분석 전문기업인 ‘SI Analytics’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이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5월 동해안의 청진조…

인터파크 티켓 사이트에서 지난해 5월 29일부터 12월 3일까지PC를 통해 신용카드로 결제한 내역 중 41만 건이 문화비가 아닌 일반 결제로 처리돼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에서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약 800억 원 규모다. 카카오도 지난해 약 14만 건, 28억여 원어치의 문화비 소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소비쿠폰이 불가능하고, (국민의힘이) 죽어도 못하겠다면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을 위해 쓰는 것이 어떻겠냐”며 추가경정예산(추경) 합의에 의지를 보였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와 정부가 추경에 동감한 만큼…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한동훈 전 대표의 정치 활동 재개가 임박한 것과 관련해 “장수는 물러날 때와 나아갈 때를 잘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기일 변경 신청 불허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기자들과 만나 …

우원식 국회의장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 반발하는 이들이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집 앞에서까지 시위를 벌이는 것과 관련 “사법의 독립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19일 우 의장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따르면 전날(18일) 우 의장은 “법관에 대한 폭력과 위협, 허위…

12·3 비상계엄에 가담해 수사를 받는 현역 군인은 총 30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그중 장성급이 17명에 달하며, 위관급 장교나 부사관, 의무복무병은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19일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방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검찰·경찰·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절차적 정의를 무시한 헌법재판소의 난폭한 과속운전은 헌정사에 대형참사로 남을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을 진행하는 헌재의 탄핵 심판의 공정성을 문제 삼았다.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이독경, 마이웨이만을 고집하는 헌법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