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헌법 질서를 파괴하는 보수가 아닌 보수 집단이 재집권하면 카오스(혼돈)”라며 “민주공화국이 아니다”라고 했다. 조기 대선 국면을 앞두고 보수 진영 재집권에 대한 위기감을 거론해 지지층 결집을 촉구한 것. 민주당은 이날부터 자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헌법 질서를 파괴하는 보수가 아닌 보수 집단이 재집권하면 카오스(혼돈)”라며 “민주공화국이 아니다”라고 했다. 조기 대선 국면을 앞두고 보수 진영 재집권에 대한 위기감을 거론해 지지층 결집을 촉구한 것. 민주당은 이날부터 자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는…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인천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 사건’에 대한 상설특검법을 발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인천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 사건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수사 요구안’을 제출했다. 해당 법은 지난 2023년 9월 말레이시아 마약 밀매 조직의 필로폰…

더불어민주당이 ‘인천세관 마약 수사외압 의혹 사건’에 대한 상설특검 수사 대상에 대통령실과 경찰의 수사외압 및 검찰의 수사 방해 의혹을 포함한 것으로 확인됐다.11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이 이날 오후 발의하는 상설특검 수사요구안에는 이같은 내용이 담겼다. 인천세관 마약 수사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일정 범위 내에서 주 52시간제 예외를 검토하는 것은 노동시간 단축, 주 4일제 추진과 얼마든지 양립 가능하다”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흑백논리에 익숙하다 보면 빨강이나 회색이 있는지 잊게 된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대표…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발의를 예고한 ‘명태균 특검법’을 2월 중으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상에 드러나면 안 될 어떤 불법과 잘못이 있길래 내란까지 일으켰는지 밝혀야 12·3 내란사태의 동기가 온전히 모습을 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만약 (대권) 기회를 갖게 된다면 5년(은) 정말 짧다”고 말했다. 조기 대선이 열릴 경우 출마 여부를 묻는 말에 “내란 극복이 우선”이라고 말을 아꼈지만, 사실상 출마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분석이다. 이 대표가 대선 출마 의사를 간접적으로라도 밝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사진)가 10일 ‘잘사니즘’을 비전으로 내세우며 조기 대선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난해 총선 때 내세웠던 ‘먹사니즘’(먹고사는 문제 해결)에 이어 ‘모두가 함께 잘사는’ 잘사니즘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해 최소 3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0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보편적 기본사회로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며 “‘기본사회를 위한 회복과 성장 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지금은 성장이 시급하다”며 자신의 대표 브랜드 정책인 ‘기본사회’에 대해 “재검토를 고민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0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보편적 기본사회로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며 “‘기본사회를 위한 회복과 성장 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지금은 성장이 시급하다”며 자신의 대표 브랜드 정책인 ‘기본사회’에 대해 “재검토를 고민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민주공화정의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사람과 함께 ‘헌정수호연대’를 구성하고 ‘헌정파괴세력’에 맞서 함께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당내 비명(비이재명)계의 ‘일극체제’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조기 대선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를 염두에 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변호사들이 압수수색을 너무 많이 당해 황당하다”며 검찰을 비판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정욱 신임 대한변호사협회장 당선인을 접견한 자리에서 “공익의 대표자라고 할 검찰이 피고인 또는 피의자한테 유리한 증거를 숨기고 조작하고 증…

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11일 ‘명태균 특검법’을 발의할 예정이다. 수사 대상에는 명 씨와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는 ‘정치인’뿐만 아니라 ‘인지수사’도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10일 통화에서 “명태균 특검법을 이르면 내일 할 수도 있다”며 “초안은 완성된 상태”라고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김정욱(46·변호사시험 2회) 신임 대한변호사협회장 당선인을 만나 “사회 정의 실현, 기본적 인권 옹호에 매진하셔서 대한민국 사회가 좀 더 민주적이고 또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
![[단독]민주, 11일 ‘명태균 특검법’ 발의…尹-김건희 공천개입 의혹 규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10/131000445.1.jpg)
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11일 ‘명태균 특검법’을 발의할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를 통해 지난 대선에서 부정선거를 했다는 의혹 등을 수사하는 내용으로 윤 대통령 부부를 직접 겨냥한다. 민주당은 특검법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통과시킨 후 이르면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