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44
구독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21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다. 서울중앙지법 김상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는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에 대한 …

이원석 검찰총장이 20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 공직자 책임을 어느 부분까지 물을지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가가) 생명을 지켜주지 못한 국민에 대해 명확한 근거 없이…

이원석 검찰총장이 20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 공직자 책임을 어느 부분까지 물을지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중요한 사건으로 판단해 철저하게 수사하…

감사원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서해 피격 사건에서 정부 차원의 조직적인 은폐·왜곡이 있었다며 검찰에 수사 요청한 인물 중 서주석 전 안보실 1차장, 강건작 전 국가위기관리센터장, 윤성현 남해해양지방경찰청장(당시 해경 수사정보국장)이 포함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감…

지난 7월 임명된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서해 피살 공무원 유족을 면담했다. 2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전날 서울시내 모처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고(故)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씨와 1시간가량 만났다. 이날 면담은 유족 측이 요청해 이루어졌…
![[단독]감사원, 서주석 前안보실 1차장도 ‘서해피격’ 핵심 지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9/115820754.3.jpg)
감사원이 2020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도 핵심 당사자로 지목해 검찰에 수사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서훈 청와대 전 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 등 5개 기관에서 20명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8일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사건에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에 대해 직권남용과 허위공…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8일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사건에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에 대해 직권남용과 …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신경전을 벌였다. 김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한다는 취지로 비판하자 송 지검장은 이를 부인했다.송 지검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서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서해 피격 사건 주요 피의자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18일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욱 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18일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에 대해 직권남용, 허위 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검찰은 지난 1…
국민의힘은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중간 감사 결과와 관련해 “국가 기관이 총출동해 철저히 은폐하고 조작한 사건이자 총체적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공세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보복 감사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실망을 전 정부로 돌릴 순 …

감사원의 서해공무원 피격사건 중간감사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은 “국가기관이 총출동해 철저히 은폐하고 조작한 사건이자 총체적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야권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감사원 감사에 의해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된 조작과 월북몰…

감사원장 출신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것에 대해 또 다른 범죄 의혹이 드러난 것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피격 공무원) 이대준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사실을 …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5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련련, 자료 삭제 지시를 하지 않았고 국정원의 삭제도 없었다”고 밝혔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으로부터 첩보 보고서 삭제 혐의로 고발된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에서 언론인들을 만나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