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여야는 22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북한에 맞서는 한미일 삼각공조를 강조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북한 도발 대비와 함께 대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촉구했다. 북한은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입항과 한미 핵협의그룹(NCG) 출범에 반발하며 …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운운하며 말 폭탄을 쏟아낸 데 이어 22일 새벽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계속해서 한반도 긴장을 고조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4시쯤부터 북한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해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이번 …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 19일 이후 3일 만에 도발이다.합동참모본부는 22일 “군은 오늘 오전 4시경부터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미 정보당국은 미사일의 세부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다.앞서 북한은 19일 3시30분경부…

21일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북한의 지난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두고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명백한 군사적 도발행위”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실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정전협정이 체결…

외교부가 지난 20일 북한이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전개에 자신들의 ‘핵 사용조건 해당’한다고 위협한 것에 대해 21일 깊은 유감을 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밤 북한의 핵공격 위협에 대한 질문에 “한미 핵협의그룹(NCG) 출범 및 미 SSBN 전략핵잠수함 전개 등 …

외교부는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기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는 북한 측 주장에 맞서 “역내 평화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건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개발”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한미 핵협의그룹(NCG) 출범 및 SSBN 전개 등 ‘워싱턴…

미국 해군의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입항에 따른 북한의 ‘핵공격 위협’에 한미 당국도 대북 경계·감시태세를 유지하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21일 항공기 추적 웹사이트 레이더박스 등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RC-135S ‘코브라볼’이 이날 오전 일본 오키…

국방부가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기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고 위협한 북한을 향해 실제로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정권 종말에 처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국방부는 21일 ‘북한 국방상 담화문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한미가 지난 18일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

북한이 20일 “미군 측의 전략핵잠수함(SSBN)을 포함한 전략자산전개의 가시성증대는 우리 국가 핵무력정책법령에 나오는 핵무기사용조건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강순남 북한 국방상은 이날 밤 담화를 내고 “(미군은)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을 부산항작전기지에 기항시킴으로써 40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북핵수석대표들이 20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일·한미일 공조를 지속 강화해가기로 했다.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일본 나가노(長野)현 가루이자와(輕井澤)에서 진행된 …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0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김 본부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불법적 자금줄을 차단할 것”이라…

브래드 셔먼 미 연방하원의원(민주·캘리포니아)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북한과의 협상 목표를 완전한 비핵화보단 좀 더 현실적인 제한된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하는 군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셔먼 의원은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케이토(Cato) 연구소 정책포럼에서 화상연…

북한 해킹조직을 쫓던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은 최근 신용카드 1000여 건에 대한 거래 정지를 금융당국에 요청했다. 국내에서 발급된 이 카드들의 정보가 북한 해커들에 유출된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 북한 해커들은 카드번호, 유효기간은 물론 개인 핵심 정보인 ‘CVC(카드 뒷면 3자리 숫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1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가 “우리나라와 지역,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남북 강대강 대치 속 국민의 불안과 염려도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남북 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윤 대통령의 결단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