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3일 열린 3·9대선 TV토론은 첫 주제인 부동산 정책에서부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뒤덮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시간 대부분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장동 의혹을 공격하는 데 사용했고, 이 후보는 대장동 관련 의혹에 윤 후보와 국민의힘 인사들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압박에 관여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을 3일 불기소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종용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녹취록에 담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관련 발언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녹취록을 공개했던 유튜브 ‘열린공감TV’는 지난달 29일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라는 김 씨의 발언이 담긴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녹취록에 담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관련 발언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녹취록을 공개했던 유튜브 ‘열린공감TV‘는 지난달 29일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라는 김 씨의 발언이 담긴 …

“대장동 사업 행정절차의 진행 내용과 당시 정황 등을 종합해보면, 유동규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저지른 배임이 유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성남도시개발공사(공사)에서 최근 퇴직한 윤정수 전 공사 사장은 최근 발간한 자신의 저서 ‘대장동을 말한다’에서 이같이 …

국민의힘은 30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정영학 회계사 간 녹취록을 거론하며 “김만배 손아귀에 든 윤석열”이라고 글을 올린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공지를 통해 “…
![대장동 사업 실무자가 유동규에게 ‘총 맞은’ 이유[법조 Zoom In/대장동 재판 따라잡기③]](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1/29/111503245.4.jpg)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과 관련해 이달 10일부터 본격적인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이 사건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대권 도전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동아일보 법조팀은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이 사건에 대한 기록을 역…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수감 중)가 지난해 10월 1차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교도관에게 165만 원을 건넨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8일 김 씨를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수감 중)가 지난해 10월 1차 구속영장 실질심사 당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교도관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8일 김 씨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성남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 부터 수십억원대 성과급을 받기로 하고 일부를 급여로 챙긴 혐의 등으로 구속된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이 검찰에 넘겨졌다.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27일 부정처사 후 수뢰 혐의로 최씨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로부터 아들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곽상도 전 의원의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가 설 연휴 이후로 미뤄졌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당초 27일로 예정됐던 곽 전 의원의 영장실질심사는 다음 달인 2월4일 오…

국민의힘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성남FC 특혜 의혹을 수사하던 검사가 사표를 낸 것과 관련, 검찰과 여권을 향한 대대적인 공세를 이어갔다.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성남FC 의혹은) ‘제2의 대장동 게이트’라며 ”제2의 대장…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의원(사진)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지난해 12월 1일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55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5일 오후 곽 전 의원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