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전세악화에 “병합 지역 안정될 것 ”…자포리자 원전 국유화

  • 뉴스1
  • 입력 2022년 10월 6일 08시 15분


코멘트
미국 전쟁연구소가 발표한 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황
미국 전쟁연구소가 발표한 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황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점령지 병합이 우크라이나군의 선전으로 차질을 빚고 있자 병합 지역의 상황을 안정화하겠다고 말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TV로 중계된 연설을 통해 “새로운 영토의 상황이 안정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병합을)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취재진으로 부터 최근 우크라이나군의 반격과 관련한 질문을 받자 병합 지역이 영원히 러시아 영토가 될 것이며, 최근 빼앗긴 지역도 다시 탈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푸틴 대통령은 자포리자 원전의 운영권을 우크라이나 원전 운영사 에네르고아톰으로부터 넘겨받으라고 지시했다.

이번 대통령령에는 “(러시아) 정부는 자포리자 원전의 핵 시설들을 연방 자산으로 통합시킨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유럽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3월부터 러시아군이 점령했지만, 운영은 우크라이나 기술자들이 맡고 있었다. 우크라이나와의 최전선에 가까이 위치한 탓에 인근 지역에는 포격이 끊이지 않았고, 시설 파괴로 인한 방사능 유출 위험이 계속 제기되고 있었다.

지난달 30일 러시아는 자포리자 원전에서 인근 에네르호다르로 향하던 이호르 무라쇼우 원전 소장을 붙잡아 가뒀다가 지난 3일 석방했다.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기업의 이름으로 가짜 기업을 만들고 있으며, (러시아군 통제 하에서) 7개월 동안 원전에서 일해 온 우크라이나 원자력 전문가들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의 명령은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자포리자 원전 관련 논의를 위해 우크라이나로 향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나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자포리자 원전 주변에 안전보호구역 설치를 위해 계속 협의하겠다고 발언했다.

푸틴 대통령이 원전을 국유화시키는 등 병합 지역의 상황을 “안정화” 시키겠다고 한 것은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동부와 남부 전선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점령지 4개 지역(헤르손,자포리자,루한스크,도네츠크)를 병합하는 최종 절차를 마무리 지었지만, 우크라이나군이 병합 지역을 다시 탈환하고 있다.

세르히 가이다이 우크라이나 루한스크 주지사는 5일 BBC에 루한스크 지역에서 마을 6곳을 탈환했다고 밝혔다.

이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연설에서 우크라이나가 헤르손주(州)에서 마을 3곳을 추가로 더 “해방” 시켰다고 말했다.

AFP통신은 최근 러시아군이 헤르손과 자포리자 지역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며, 도네츠크에서도 여러 지역을 우크라이나군에게 상실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국방부가 발표한 정보 보고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드니프로 강 서안을 포함, 헤르손주의 많은 지역에서 철수한 것을 알 수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달 초 반격 작전 이후 제2도시인 하르키우와 이지움 인근을 탈환했으며, 러시아군을 오스킬강 동쪽으로 몰아냈다.

러시아 당국은 최근 패전에 대해서 언급을 회피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친정부 성향 매체들조차도 현재 러시아군이 곤경에 처해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친러시아 성향의 언론인 알렉산더 코츠(Alexander Kots)는 텔레그램을 통해 헤르손과 루한스크 전선에서 러시아군에게 좋은 소식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