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RMF는 최근 파리 케브랑리 박물관이 소장한 크리스탈 해골을 분자가속기에 통과시켜 적외선과 수분을 관찰한 결과 19세기에 만든 것임을 밝혀냈다.
이브 르 뷔르 케브랑리 박물관 부관장은 27일 르 피가로에 "해골의 정교한 홈이 현대적 보석 가공 도구를 사용했음을 드러낸다"며 "이 같은 정밀성은 크리스탈의 사용이 아주 드물었던 콜롬부스 이전의 남미 문명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해골의 입수 경로는 187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고고학자이자 수집가 알퐁스 피나르 씨는 골동품상인 외젠 보방 씨에게서 이 해골을 포함해 많은 귀중품을 구입했다. 3년 후 가산을 탕진해 빈털터리가 된 피나르 씨는 남미 탐험대의 조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수집품을 프랑스 정부에 넘길 수밖에 없었는데 이 중에 크기 11cm, 무게 2.5kg의 크리스탈 해골이 들어있었다. 처음 트로카데로 민속박물관에 전시됐던 이 해골은 케브랑리 박물관으로 옮겨진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해온 '스타급' 전시품이다.
투명 수정을 다루는 놀라운 솜씨에 매료된 사람들은 이 해골을 아즈텍 문명의 유물이라고 믿어버렸다. 심지어 자크 시라크 전 프랑스 대통령의 친구이자 미술상인 자크 케르샤슈 씨는 2000년 루브르 박물관에서 원시예술 걸작품 전을 개최하면서 이 해골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똑같은 해골을 소장하고 있는 대영박물관과 스미소니언 박물관이 의문을 제기했다. 두 박물관은 이 해골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톱니바퀴로 연마한 흔적을 발견했다. 아즈텍 문명은 바퀴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
C2RMF가 발표하기 전까지는 누구도 이 해골이 가짜라고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었다. 그러는 사이 '크리스탈 해골은 외계인이 만든 것이며 흩어진 13개의 크리스탈 해골이 아즈텍 피라미드 에 모이는 날 인류의 미래가 드러난다' 등 신비한 전설까지 생겼다.
파리=송평인특파원 pi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