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 中고위층에도 확산…軍간부 2명 일가족 격리조치

  • 입력 2003년 4월 30일 18시 56분


코멘트
중국 당국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장기화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선 가운데 한국 카타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첫 사스 의심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사스 피해는 29개국 5000여명으로 늘어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8일 베트남을 사스 위험국가에서 제외한 데 이어 30일 캐나다 토론토에 내려졌던 여행 자제령을 일주일 만에 해제했다.

▽베이징의 사스 현황=사스가 중국 고위층에도 확산 중이다. 츠하오톈(遲浩田) 전 국방부장과 허치쭝(何其宗) 전 인민해방군 부총참모장이 사스 증세로 가족들과 함께 격리 조치됐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30일 보도했다.

베이징은 29일 현재 감염자 1347명, 사망자 66명, 의심환자 1358명으로 집계돼 조만간 사스 진원지인 광둥성(1399명, 51명, 277명)을 넘어서 최대 피해지역이 될 것이 확실하다. 격리 지역은 주거지 6곳을 포함해 136개이며 격리주민 수는 9650명으로 늘었다.

왕치산(王岐山) 베이징 대리시장은 30일 기자회견에서 “병상과 의료진 부족으로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다음주 상황을 봐가면서 초중고교의 수업 재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스 전문병원으로 새로 지어진 베이징 교외 샤오탕산(小湯山) 병원은 30일 195명의 환자를 처음 수용했다.

▽중국 당국의 대처=사스가 31개 성시(省市) 중 26개 지역으로 확산되자 당국은 보건시설이 열악한 농촌지역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티베트와 중서부 지역의 여행 금지령을 내렸다.

사스 대책본부장인 우이(吳儀) 부총리 겸 위생부장은 가짜 또는 불량 의약품의 생산 판매와 투기행위를 엄단하는 한편 유랑 노동자와 학생들의 이동을 통제하라고 지시했다.

당국은 또 사스 의료진에게 영웅 칭호를 부여하며 사기 독려에 나섰다. 3월 말 사스 치료 중 숨진 의료진 2명이 29일 혁명순교자 호칭을 받는가 하면 30일 상하이(上海) 방송들은 주요 시간대마다 의료진을 영웅으로 치켜세우는 ‘비범한 용맹’이라는 노래를 방송 중이다.

한편 중국은 사스 은폐로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정상 외교에도 힘을 쏟고 있다.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29일 방콕에서 열린 중국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의 사스 정상회의에서 긴급 질병 통보체제 구축과 출입국 관리 협조, 치료 및 연구 경험 교류 등을 제안했다. 또 후진타오(胡錦濤) 국가 주석은 29일 도이 다카코 일본 사민당수를 만난 자리에서 “국제사회와 협력해 사스를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베이징=황유성특파원 ys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