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회 총사령’ 박상진 옥중편지, 국가등록문화재 지정
일제강점기 독립운동단체 ‘광복회’의 총사령을 지낸 독립운동가 박상진(1884∼1921)의 옥중 편지(사진)가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다. 박상진은 1910년 대구에서 상덕태상회(尙德泰商會)를 세워 군자금을 모았다. 편지에는 1918년 친일부호 처단 사건으로 광복회원들이 체포될 당시 충남…
- 2022-04-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단체 ‘광복회’의 총사령을 지낸 독립운동가 박상진(1884∼1921)의 옥중 편지(사진)가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다. 박상진은 1910년 대구에서 상덕태상회(尙德泰商會)를 세워 군자금을 모았다. 편지에는 1918년 친일부호 처단 사건으로 광복회원들이 체포될 당시 충남…

‘신라젠 취재 의혹’에 연루돼 고발됐던 한동훈 검사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검찰 내부에선 한 검사장이 다음 검찰 인사에서 서울중앙지검장이나 법무부 검찰국장 등 요직으로 복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7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 안팎에선 한 검사장이 대형 경제, 부패 범…

“웹툰 ‘그녀의 심청’에서 심청은 더는 희생당하지 않아요. 위기를 극복할 힘을 가진 캐릭터로 나오죠. 다시 쓴 고전소설에는 변화하는 사회상이 담겨 있습니다.” 신간 ‘여성의 다시 쓰기’(오월의봄)를 최근 펴낸 노지승 인천대 국어국문학과 교수(49·사진)는 6일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

7일 검찰이 비위 의혹을 받는 현직 경찰서장 집무실을 이례적으로 압수수색하면서 검찰과 경찰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검경 수사권 재조정 등이 논의되는 가운데 검경이 ‘물밑 힘겨루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부평경찰서에 따르면 인천지검은 이날 오전 …

원불교가 3년에 걸쳐 교단 혁신에 나선다. 나상호 교정원장(사진)은 7일 간담회에서 “원불교는 교단 혁신을 위해 최고 의결기구인 수위단회 산하에 ‘교단혁신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앞으로 3년 동안 모든 의견을 결집해 혁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장은 대표적인 과제로 여성 …

“상상조차 못 해본 작품인데 벌써 세 번째라니!” 5월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아이다’의 두 주역 윤공주(41)와 아이비(40)는 한목소리로 말했다. 윤공주는 누비아의 공주 아이다 역을, 아이비는 이집트의 공주 암네리스 역을 각각 맡았다. 뮤지컬 ‘시카…

지난달 21일 월트디즈니컴퍼니는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의 마블 히어로물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를 5월 4일 개봉한다고 발표했다. 팬데믹으로 방역지침이 자주 바뀌는 탓에 막판까지 개봉일을 저울질하던 과거와 달리 일찌감치 개봉일을 못 박는 자신감을 보인 것. 지난달 30일…

마약성 진통제로 알려진 ‘코데인’은 진통이나 기침을 억제하는 약으로 흔히 쓰인다. 성인의 경우 코데인이 몸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돕는 유전자가 없어 약이 듣지 않는 사례가 적지 않다. 영국만 해도 전체 인구의 약 8%가 코데인을 먹어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약리학회와 …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은 백신 개발 속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화학’에 공개했다.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크기에 불과한 초미세 실험실 수만 개를 만들어 각각에 백신 후보 물질을 넣고 대량 분석하는 원리다. 연구를 이끈 니코스 하차키…

7일 서울 금천구 금천예술공장 야외마당에서 시민들이 성악가의 해설이 곁들여진 클래식 음악회를 감상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은 매월 첫째 주 목요일 ‘다양한 창작공간에서 예술을 선보인다’는 콘셉트의 공연 ‘서울 스테이지 11’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열린 클래식 음악회도 서울 스테이지 1…

정부가 로또 복권 3등 당첨금까지 세금을 매기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4등 당첨금인 5만 원까지만 세금을 내지 않는다. 1∼3등 당첨금에는 세금이 붙는다. 7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관계자는 “로또 복권 3등 당첨금에 대해선 비과세하는 방안을 세제실에 요청해 검토 중…
국민의힘의 새 원내대표가 오늘 결정된다. 양자대결인 이번 경쟁의 후보는 윤석열 당선인의 핵심 측근인 4선의 권성동 의원과 경남 3선의 조해진 의원. 권 의원에 맞서 조 의원은 ‘윤핵관 독주’를 견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를 이끌어 내야 하는데…. 의원…
법무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발맞춰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위장수사를 전면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7일 밝혀졌다. 법무부는 지난달 29일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업무 보고에서 현행법상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로 제한된 위장수…
우리은행(정규리그 2위)이 7일 인천에서 열린 2021∼2022시즌 여자 프로농구 플레이오프(3전 2승제) 2차전에서 신한은행(3위)을 66-60으로 꺾고 2연승하면서 챔피언 결정전에 진출했다. 2017∼2018시즌 이후 4년 만이자 통산 14번째 챔프전에 오른 우리은행은 정규리그 1…
1960년 민주주의를 위해 항거한 학생과 시민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4·19혁명 국민문화제’가 9∼19일 서울 강북구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행사는 강북구와 4·19민주혁명회, 4·19혁명희생자유족회, 4·19혁명공로자회가 공동 주최한다. 올해 주제는 ‘세대를 …

“조국 포르투갈과 맞붙지만 프로답게 준비하겠다.” 포르투갈 출신인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사진)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적으로 만나는 포르투갈과의 맞대결에 대한 심정을 밝혔다. 벤투 감독은 7일 경기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
올겨울에 꿀벌 78억 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꿀벌이 ‘집단 실종’됐지만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정부에선 피해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지만 농가에선 추가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이어진 겨울철 꿀벌 폐사로 현재 양봉용 …

프로농구가 9일 현대모비스와 오리온의 6강 플레이오프(PO·5전 3승제) 1차전을 시작으로 약 한 달간의 포스트시즌 일정에 들어간다. 10일엔 KGC와 한국가스공사가 4강 진출 티켓을 놓고 6강 PO 1차전을 벌인다. 역대 48차례의 6강 PO에서 첫판을 이긴 팀이 45번(94%)이나…
인천시가 올해 71억 원을 들여 뿌리산업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한다. 뿌리산업은 국내 산업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산업이다. 남동국가산업단지 등이 있는 인천은 전체 산업에서 제조업의 비중이 가장 크다. 시는 7일 “뿌리산업 생태계 조성과 신규 고용 창출 여건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된 학생들의 중간고사 응시 여부를 둘러싸고 정부 내 시각 차이가 커지고 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7일 “학생들의 교육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조속히 확진 학생 시험 응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확진자 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