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젊은 아빠들 휴직에 이직까지
“육아에 지친 아내도 돕고,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어요.” 11년 차 직장인인 김동길 씨(38)는 지난달 육아휴직을 신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지친 부인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싶어서다. 게다가 부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좀 더 가족을 제대로 챙…
- 2021-05-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육아에 지친 아내도 돕고,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어요.” 11년 차 직장인인 김동길 씨(38)는 지난달 육아휴직을 신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지친 부인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싶어서다. 게다가 부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좀 더 가족을 제대로 챙…

“어디 가서 말은 못 하지만 솔직히 좀 억울하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터진 뒤엔 육아도 집안일도 많이 하거든요. 최선을 다하는데도 뭐라 그러니….” 6세 딸을 키우는 아빠 안정훈(가명) 씨는 최근 부인의 “좀 더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하라”는 원망에 울컥 서운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9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박 시장은 방명록에 “성숙한 민주주의와 공정한 사회를 위한 노 대통령의 뜻을 이어가겠다”고 썼다.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노 대통령이 표상한 성숙한 민주주의와 인권, 공정의 가치는 여전히 대한민국…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주말인 8, 9일 광주와 부산에서 열린 지지 조직 창립총회에 잇따라 참석해 대선 비전으로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지 조직 ‘신복지 광주포럼’ 창립총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다 하지 못한 것…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시한인 10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취임 4주년인 이날 오전 여는 기자회견에서 이 ‘3인방’의 거취에 대해 어떻게 밝히는지가 인…
국제 질서와 인권을 강조해온 미국이 유엔에서 중국, 러시아와 충돌했다. 미국이 국제법 위반과 인권 침해 문제 등에 대해 사실상 이 두 나라를 겨냥한 듯 비판 수위를 높이고 이에 발끈한 중국, 러시아 외교장관이 맞대응에 나서면서 긴장이 고조됐다. 7일(현지 시간) AP, 로이터통신에 …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섞는다. 여기에 중탕해 녹인 초콜릿과 곱게 갈아낸 밤을 넣는다. 이를 사각형 틀 안에 부은 뒤 12시간 동안 냉장한다. 먹기 좋게 자른 뒤 캐러멜 소스를 얹으면 완성! 지난달 15일 출간된 요리책 ‘프랑스 쿡북’(세미콜론·사진)에 실린 요리 ‘…

이제 ‘케이팝 역사가 궁금하다’는 단계까지 왔다. 개별 한국 그룹에 대한 조명을 넘어 케이팝 전반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해외 팬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캐나다의 다큐멘터리 제작사 ‘뱅어 필름’이 3월 말 유튜브 오리지널(독점 콘텐츠)로 공개한 시리즈 ‘케이팝 에볼루션’은 조회…

한국과 미국, 일본의 정보기관 수장이 이번 주 일본에서 만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 나라의 외교·안보 분야 고위급 당국자들이 연이어 대면 회의를 열면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일 3각 공조 복원에 탄력이 붙고 있다. 일본 민영방송 TBS는 8일 정…

늦봄에서 초여름의 교향악 무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못잖은 화려한 프로그램으로 음악 팬들을 유혹한다. 특히 2주 자가 격리를 감수하고 입국하는 해외파 객원지휘자들의 다양한 면면이 5, 6월 서울의 콘서트홀 무대에 한층 생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지휘자이자 비올…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일괄타결(grand bargain) 시도뿐 아니라 단계적으로 조치들을 취해나가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이런 노력에 북한이 응하지 않은 것이다.” 알렉스 웡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부대표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일괄타결’로 규정되는 것이 아쉬운 표…

“우리는 사랑의 계절에 있고, 저는 곧 열일곱 살이 됩니다. 흔히 말하듯이 희망과 몽상의 나이지요. 그리하여 여기 저는, 뮤즈의 손가락이 닿은 아이로서, 진부하다면 죄송합니다, 제 신실한 믿음, 저의 희망, 저의 감각, 시인들의 것인 이 모든 것들을 말하고자 합니다. 저는 그걸 봄의 …

펼쳐진 책과 손때 묻은 공책, 오래된 경전 테이프, 종이학…. 6일 경기 부천시 석왕사를 찾아 둘러본 고산 스님의 거처에는 3월 23일 88세로 입적한 스님의 체취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과 계율(戒律)을 관장하는 전계대화상, 쌍계총림 방장을 지낸 스님은 종이학 …
![[스포츠 단신]전 세계1위 쭈타누깐, 34개월 만에 LPGA 우승](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05/10/106836372.1.jpg)
에리야 쭈타누깐(26·태국·사진)이 자국에서 열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혼다 타일랜드에서 태국 선수로는 최초로 우승했다. 전 세계랭킹 1위 쭈타누깐은 9일 태국 촌부리의 시암 컨트리클럽 파타야 올드 코스(파72)에서 열린 대회 최종 4라운드에서 버디만 9개를 몰아치며 9언더파…
![[스포츠 단신]곽보미, 데뷔 86대회 만에 KLPGA 첫 정상](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05/10/106836370.1.jpg)
곽보미(29·하이원리조트·사진)가 프로 데뷔 11년 만에 처음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정상에 올랐다. 곽보미는 9일 경기 안산시 대부도 아일랜드CC(파72)에서 열린 교촌 허니레이디스 오픈 최종 3라운드에서 버디 3개로 3타를 줄이며 최종 합계 9언더파 207타를 기록해 2위…
![[스포츠 단신]심석희, 베이징올림픽 대표선발전 종합 1위](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05/10/106836369.1.jpg)
2년 만에 국가대표에 복귀한 ‘쇼트트랙 여왕’ 심석희(24·서울시청·사진)가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출전 자격을 따냈다. 심석희는 9일 서울 태릉빙상장에서 열린 2021∼2022시즌 쇼트트랙 국가대표 2차 선발전 마지막 날 여자 1000m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심석희는 1, 2차 …

이한동 전 국무총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병원 장례식장에는 9일 고인을 추모하기 위한 각계 인사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유가족이 모여 입관식을 치른 뒤 낮 12시부터 외부 조문 행렬이 시작됐다. 고인을 기리는 여러 정·재계 인사들이 빈소를 찾거나 조화를…

“포수 이대호, 듬직한데요?” 8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롯데와 삼성의 경기를 중계하던 김경기 SPOTV 해설위원이 이렇게 외쳤다. 롯데의 간판타자 이대호(사진)가 9회말 9-8로 팀이 앞선 상황에서 포수 김준태, 강태율의 바통을 이어받아 포수 마스크를 쓴 것. 치열한 공…

“자신을 죽여 나라와 국민을 살리려는 살신구국(殺身救國)의 역사적 소명의식에 투철한 사람이 정치인이 돼 국가를 맡아야 한다.” 격동의 한국 현대 정치사에서 여야를 아우르며 소통과 통합을 추구했던 대표적인 정치 원로인 이한동 전 국무총리가 2018년 발간한 회고록 ‘정치는 중업(重業)이…

‘슈퍼 소니’ 손흥민(29·토트넘·사진)이 골망을 흔들 때마다 한국 축구의 역사가 바뀌고 있다. 손흥민은 8일 영국 리즈의 엘런드 로드에서 열린 리즈 유나이티드와의 2020∼2021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5라운드 방문경기에서 전반 25분 득점포를 가동하며 이번 시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