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싫어 美 떠나는 연구자 모시기, 백지수표 내민 日대학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하버드대를 중심으로 한 명문대 압박과 각종 연구비 삭감 등을 피해 미국을 떠나는 우수 연구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일본 대학들의 구애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주요 대학들이 앞다퉈 채용 계획을 밝히는 가운데 도호쿠대는 ‘백지수표’(보수 상한 없음 조건)까지 내걸었…
- 2025-06-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하버드대를 중심으로 한 명문대 압박과 각종 연구비 삭감 등을 피해 미국을 떠나는 우수 연구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일본 대학들의 구애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주요 대학들이 앞다퉈 채용 계획을 밝히는 가운데 도호쿠대는 ‘백지수표’(보수 상한 없음 조건)까지 내걸었…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하버드대를 중심으로 한 명문대 압박과 각종 연구비 삭감 등을 피해 미국을 떠나는 우수 연구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일본 대학들의 구애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주요 대학들이 앞다투어 채용 계획을 밝히는 가운데 도호쿠대는 ‘백지 수표(보수 상한 없음 조건)’까지 내…
![“예쁜 여자 다 임신시키겠다”…‘조센징+욱일기’ 충격 전시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5/131746233.3.jpg)
한성대학교 캠퍼스에 혐오 표현과 욱일기 이미지가 담긴 전시물이 설치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 측은 해당 전시가 한 학생의 단독 행동이었다고 밝히며, 징계 등 제재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3일 오후 11시경, 서울 한성대학교 기숙사 인근 회화과 단독 건물 근처에 일본 제국주의를 …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정상들은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면서 향후 협력을 확대하자고 강조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4일 이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한국과 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인접국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양국 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고 밝혔…

지난해 일본 출생아 수가 사상 처음으로 70만명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1명이 가임기간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의미하는 합계출산율도 1.15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4일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24년 인구동태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태어난 일본 …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4일 이재명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며 “한일 정상회담은 조속히 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시바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 관저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양국 정상이 정기적으로 상대국을 오가는 셔틀 외교 중요성은 한국에 어떤 정권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4일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일본과 한국은 서로 국제사회의 여러 과제에 동반자로서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이라며 “현재의 전략 환경 속에서도 일한관계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으며 미·일·한 3국의 제휴도 중요하다”고 밝혔다.현지 공영 NHK에 따르면 이…

일본 정부는 3일 한국 대선 투·개표일에 “일본과 한국은 서로 국제사회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해 파트너로서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밝혔다. 현지 공영 NHK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

다음 달 일본에서 대지진이 일어난다는 소문이 홍콩에서 확산되며 홍콩발 일본행 항공기의 운항 편수가 줄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일 전했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홍콩의 저가 항공사 ‘그레이터베이 항공’은 5월 센다이와의 정기편을 주 4편에서 2편으로 줄였고, 도쿠시마와의 정기편도 주 3편에서…

일본 홋카이도 동부 구시로시 앞바다에서 31일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했다.일본 NHK, 미국 지질조사국(USGS) 등에 따르면 지진은 이날 오후 5시 37분쯤 구시로시에서 동남쪽으로 약 83㎞ 떨어진 해상에서 발생했으며 진원의 깊이는 약 20㎞다.NHK는 이 지진으로 인해 일본 …

미국과 일본은 30일(현지 시간) 4번째 관세 협상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6월 중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전에 추가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NHK 등에 따르면 일본 측 협상 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은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측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 및 하…

일본 돗토리현의 한 온천에서 기준치의 620배에 달하는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됐다.28일(현지시각) NHK와 FN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돗토리현 요나고시에 위치한 온천 시설 ‘요도에 유메 온천’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돼 이달 13일부터 영업이 중단됐다.이 온천은 요나고시 소유로, 민…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이달 초 일본에 주일미군의 주둔 경비 인상을 요구했고, 일본 또한 수백억 엔(수천억 원) 규모의 증액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29일 보도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관계자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일부 언론이 중국 견제를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 …

“미국이 지금처럼 피해의식에 사로잡혔던 1985년 ‘플라자 합의’ 당시 일본은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 중국은 그렇지 않다. 그땐 환율 무역 정책에만 집중했지만 지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질서 자체를 뒤집어엎으려 하고 있어 ‘마러라고 합의’는 성공하지 않을 것…

일본 정부가 이른바 ‘키라키라(きらきら, 반짝반짝)’로 불리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자녀 이름 짓기 유행에 제동을 걸었다.28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명명 체계 질서를 위해 이름에 사용되는 한자의 읽는 법을 공식적으로 인정된 범위로만 제한하는 호적법 개정안…
일본이 중국 견제를 위해 한반도, 동중국해, 남중국해 등을 하나의 전쟁 구역으로 통합해 대응하는 ‘원 시어터(One Theater) 구상’을 미국, 인도, 필리핀 등 각국에 적극 알리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8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한반도가 일본의 전쟁 구역 구상에 포함되는 것은…

일본이 중국 견제를 위해 한반도, 동중국해, 남중국해 등을 하나의 전쟁 구역으로 통합해 대응하는 ‘원 시어터(One Theater) 구상’을 미국, 인도, 필리핀 등 각국에 적극 알리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8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한반도가 일본의 전쟁 구역 구상에 포함되는 것은…

일본에서 입사 후 몇 달 만에 회사를 그만두는 신입사원들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같은 흐름 뒤에는 ‘타이파(タイパ)’를 중시하는 새로운 가치관이 자리 잡고 있다는 해석이다.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타이파를 중시하는 젊은 신입사원들이 현재 다니는 회사를 빠르게 그만두는 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하버드대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하버드대에서 학업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해 자국 내 대학에 유학생 수용을 요청했다.27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각 대학에 공문을 보내 유학생 수용 및 지원 방안 검토를 요청했다고…

일본 도쿄 한복판에서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와 가미카제 관련 상품이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최근 도쿄 하라주쿠 지역을 방문해, 여러 상점에서 욱일기와 가미카제를 소재로 한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서 교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