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전문의 특화진료 시스템… 어린이병원의 기준을 제시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의료법인 우리아이들 의료재단 우리아이들병원
年 50만명이 찾는 소아청소년 전문병원… 휴일 없이 문 열고 24시간 당직 시스템
영유아 검진부터 인지장애 치료까지… 분야별 전문의가 일대일로 특화 진료
코로나19 재택치료 앱 ‘우아닥터’ 개발

《‘아이들의 건강뿐 아니라 가족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이라는 비전을 갖고 시작한 우리아이들병원은 2013년에 개원한 서울 서남권 최초의 어린이병원이다. 총 7명의 의료진과 40여 명의 직원과 함께 구로구 본원을 시작으로 2018년 서울 성북구에 우리아이들병원을 열었다. 현재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및 소아 질환 관련과 의료진 41명과 소아에 특화된 300여 명의 직원이 함께하는 산하 2곳의 소아청소년과 전문병원을 둔 의료법인 우리아이들 의료재단으로 발전하면서 연 50만 명의 외래 및 입원 환자가 내원하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어린이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아만을 위한 특화된 진료와 검진 시스템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외래 전경.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외래 전경.
우리아이들병원은 소아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각화된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진료과목으로 소아청소년과뿐만 아니라 소아내분비과, 소아심장과, 소아영상의학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치과 등 소아 전문 협진 시스템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병원 수준의 다양한 검사가 가능한 임상병리실 및 방사선 영상 촬영실, 초음파실, 심장 초음파실을 둬 소아질환의 진단을 정확하고 신속하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검사결과는 24시간 이내에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우리아이들병원 병동.
우리아이들병원 병동.
지역 소규모의 의원들과 대학병원들 간 의료협진과 진료의뢰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입원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입원 환경을 제공하고 3차 병원 의뢰가 필요한 중증환자의 경우 보다 빠른 진료 의뢰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진료실.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진료실.
총 60여개의 병상을 보유한 아동병원으로 인후염, 장염, 기관지염, 폐렴, 요로감염, 가와사키병 등 경증질환부터 입원이 필요한 환아들까지 진단 및 치료를 일대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주치의가 돼 책임 진료를 하고 있으며 24시간 당직 시스템으로 밤사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환아들의 증상변화와 응급상황에 대처해 보호자들의 입원생활중 불안함 마음을 해소해 주고 있다.

대한민국 유일 소아청소년과 전문병원


구로병원(왼쪽 사진)과 성북병원 전경.
구로병원(왼쪽 사진)과 성북병원 전경.
소아청소년과 전문병원 지정으로는 유일하게 우리아이들 의료재단 산하 우리아이들병원(구로), 성북우리아이들병원 등 2곳이 모두 제4기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 우리아이들병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관리와 유지로 감염관리, 시설 및 환경관리, 질 향상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검증을 거쳤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유일의 소아청소년과 전문병원으로 지정받았다.

우리아이들병원의 진료실은 365일 열려있다.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이나 휴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문을 연다. 병원은 부모님들의 맞벌이로 인해 저녁시간에만 병원을 방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거나 밤늦게 갑자기 아이가 아픈 경우에도, 휴일에 근처 의원들이 문을 닫아 아이가 아픈데도 데리고 갈 수 있는 병원이 없을 때에도 항상 병원 문을 열어 놓고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다양한 소아맞춤 클리닉, 토털헬스케어 시스템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정성관 이사장, 남성우 부이사장, 백정현 병원장, 김민상 병원장, 이진철 기획이사, 조기혜 원장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정성관 이사장, 남성우 부이사장, 백정현 병원장, 김민상 병원장, 이진철 기획이사, 조기혜 원장
우리아이들 병원만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소아특화된 진료를 한곳에서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병원을 방문하는 아이의 문제에 따라 다각화된 협진을 통해 신속하게 문제점을 진단하고 최적의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유아 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만 6세까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시행 건강검진 프로그램으로 우리아이들병원의 영유아 검진 시스템은 병원을 내원한 입구에서부터 타 병원과 차이점을 두고 있다. 일반진료를 받으러 오는 환아들은 ‘Sick baby zone’으로, 영유아 검진을 위한 공간을 ‘Well baby zone’으로 층을 나눠 원내 감염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단순 일률적인 영유아 검진이 아닌 전문의의 진찰 후 소아전문 영양사의 상담으로 연계하여 아이의 영양상태를 정확히 파악 후 연령별 올바른 영양섭취의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소아 내분비 클리닉에서는 소아 내분비 세분화 과정을 이수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성조숙증, 저신장, 소아비만, 및 갑상선 질환에 대하여 초기 진단부터 치료, 이후의 관리까지 책임지고 있으며, 진찰을 통하여 환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후 임상 병리 검사, 엑스레이&초음파를 이용한 영상학적 검사를 이용하여 정확한 문제점을 찾은 후 전문 영양사, 운동&체형 교정 치료사와 같이 팀을 이루어 보다 체계적인 치료 및 관리를 하게 된다.

마음튼튼클리닉은 아이들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클리닉으로 발달학적 의학 지식과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가진 소아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자세하고 전문적인 면담 및 임상관찰을 통해 아동에게 필수적인 표준화되고 신뢰도 높은 검사와 진단도구를 선택해 정확하고 체계적인 진단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해 준다.

마음튼튼학교는 만 3∼5세 아동 중 언어, 인지,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돌봄과 영역별 전문 치료사들의 일대일 개별 치료, 그리고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짝 치료까지 아우르는 교육 및 치료 커리큘럼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아치과 치아튼튼클리닉에서는 아이들뿐만 아닌 엄마와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건강한 치아를 위한 가족 모두의 치과를 지향하고 있으며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가족 치아 건강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분야별 특화된 전문 진료를 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병원 최초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획득


우리아이들 의료재단은 3월 보건복지부로부터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을 받았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등에서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고 자체적으로 연구계획의 윤리적·과학적 타당성을 심의, 연구 대상자 등으로부터 적절한 동의를 받았는지 등 연구 진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조사·감독 기능을 수행하도록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독립적인 심의기구다. 이에 따라 우리아이들의료재단은 앞으로 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보다 체계적인 연구 중심의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위원회의 구성원으로는 의사, 변호사,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해 연구 대상자 보호 및 윤리적 연구 환경 조성에 힘쓰도록 했다.

코로나19 상황 환자 모니터링하는 ‘우아닥터’ 개발

우리아이들병원은 코로나19 확진자 치료와 별도로 소아청소년 및 영유아기를 비롯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해 이에 대한 궁금증과 불편함을 덜어 주기 위해 코로나19 재택치료 홈케어 애플리케이션 우아닥터를 개발해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아닥터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특히 소아청소년의 경우 문진 세분화, 증상 정보 및 정확한 판단과 문진 결과에 따른 응급콜 접근이 용이한 것이 큰 장점이다. 소아청소년뿐만 아니라 집중 관리군 환자의 경우 재택치료센터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도 갖추고 있어 24시간 환자 증상별 신속한 대처는 물론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 환자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베스트 전문병원#헬스동아#건강#의학#어린이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