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래 英미술관에 ‘AI그림’ 걸어놓은 예술가…“피해는 없었다” 변명
한 예술가가 AI로 만든 그림을 영국 국립미술관에 몰래 걸어 논란이 일었다. 박물관은 즉시 철거했지만, 작가는 “피해는 없었다”며 예술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 2025-11-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 예술가가 AI로 만든 그림을 영국 국립미술관에 몰래 걸어 논란이 일었다. 박물관은 즉시 철거했지만, 작가는 “피해는 없었다”며 예술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오늘의 운세/11월 12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1/132749962.1.jpg)
● 쥐36년 다투면 송사 벌어질 수니 이해 양보로.48년 쉽게 풀리지 않으나 노력하면 늦게 해결. 60년 끈기 있게 계속 추진하면 결국 성사. 72년 협조자 만나면 잘 풀리며 일거양득할 수. 84년 이웃 지인과 협의하며 처리하면 행운이. 96년 고통은 내일의 희망 기약하니 도약…

국가유산청은 조선 초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충남 서천군의 ‘서천읍성’(사진)을 사적으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천읍성은 조선 세종(재위 1418∼1450년) 대에 금강 하구를 통해 충청 내륙으로 침입하는 왜구를 방어하고자 국가 주도로 요충지에 축조한 1645m 규모의 연…

“K팝 기획을 거창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이를테면, 데이트 코스를 잘 짜는 사람이 좋은 기획자가 될 가능성도 큽니다. 일상의 사소한 계획부터 짜보는 것, 그게 기획자가 되는 첫 단추가 될 겁니다.”20여 년 K팝 기획자로 살아온 정병기 모드하우스 대표(46)는 4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

까치와 호랑이를 수놓은 금박(金箔·금 등을 종이처럼 얇게 눌러 만든 것)부터 전통 놋그릇인 방짜유기까지. 장인이 만든 전통 공예품으로 우리나라의 손님 환대 문화를 조명한 전시가 12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다. 국가무형유산기능협회는 “워싱턴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에서 ‘…

지난달 17일 전북 무주. 가을철 단풍으로 이름난 적상산 인근에선 MZ세대(밀레니얼+Z세대) 20명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9월 ‘반딧불 축제’가 끝나 다소 관광객이 주춤할 시기였지만, 이날부터 사흘간 이어진 ‘무주 나이트 살롱’을 즐기려 전국에서 여행객들이 찾아왔다. 이 독특한…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결혼기념일이 아닌데도요/지난밤 그는 제 목을 졸랐어요/악몽 같았어요/하지만 그는 틀림없이 미안해할 거예요/왜냐면 오늘 나에게 꽃을 보냈거든요.” 미국 시인 폴레트 켈리가 쓴 시(詩)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I got flowers today)’의 일부다.…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가 스포티파이에서 전 세계 걸그룹 중 월별 청취자 수 1위에 오르며 독보적인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스포티파이의 최신 집계(10월 13일~11월 9일 기준)에 따르면, 캣츠아이는 3340만 1675명의 월별 청취자(Spoti…

‘K-팝 최대 기획사’ 하이브(HYBE)와 미국 유니버설뮤직 그룹 산하 게펜 레코드의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가 전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전 세계 걸그룹 중 월별 청취자 수 1위에 올랐다.11일 하이브와 스포티파이 최신 집계(10월13일~11…

강제추행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배우 오영수 씨가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수원지방법원 제6-1형사부는 11일 오 씨에 대한 항소심 선고기일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재판부는 △피해자가 사건 발생 6개월 후 …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결혼기념일이 아닌데도요/ 지난밤 그는 제 목을 졸랐어요/ 악몽 같았어요/ 하지만 그는 틀림없이 미안해 할 거예요/ 왜냐면 오늘 나에게 꽃을 보냈거든요.”미국 시인 폴레트 켈리가 쓴 시(詩)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I got flowers today)’의…
![[속보]‘강제추행 혐의’ 배우 오영수 항소심서 무죄로 뒤바뀌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04/131345725.3.jpg)

구사하는 언어가 많을수록 생물학적 노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뇌 기능과 인지 능력 유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국제 학술지 네이처 노화(Nature Aging)에 게재된 유럽 27개국 51~90세 중·노년 8만 6149명을 대상으로 한 국제 연구에 따…

정부가 최근 프로야구 경기와 KTX, K팝 콘서트 등 각종 티켓 암표 거래가 기승을 부리자, 재판매 금지 및 과징금 상향 등 강력한 근절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형벌 강화 대신 과징금을 대폭 높이고, 신고 포상금 제도 도입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11일 이 대통령 주재로 …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11일 2025년 디지털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그널 온 세일’(Signal on Sale)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최근 급격히 성장하는 디지털 아트의 흐름을 살피고, 시장 활성화 방안과 판매 전략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까치와 호랑이를 수놓은 금박(金箔·금 등을 종이처럼 얇게 눌러 만든 것)부터 전통 놋그릇인 방짜유기까지. 장인이 만든 전통공예품으로 우리나라의 손님 환대 문화를 조명한 전시가 12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다.국가무형유산기능협회는 “워싱턴 주미대한제국공사관에서 ‘한국 손…

가수 MC몽이 자택의 히틀러 그림 논란에 대해 “작품은 작품으로 이해해 달라”고 해명했다. “히틀러를 싫어한다”며 풍자 의도였다고 설명했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진주 역으로 사랑을 받은 아역배우 김설이 영재원 수료식에서 포착됐다.10일 김설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김설 인스타그램에는 “2025. 11. 04 영재원 수료식”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이 올라왔다.사진 속 김설은 영재원 수료증을 들고 환한 미소를 짓…

‘디자인이 그리는 새로운 질서들’을 다루는 디자인코리아 2025가 오는 12~1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개막한다. 산업과 기술, 라이프스타일이 교차하는 미래의 단면을 제시할 예정이다. AI와 로보틱스, 공간 UX, 플랫폼 디자인 등 산업의 경계를 허무는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포도뮤지엄(총괄디렉터 김희영)은 오는 11월 15일, 12월 21일, 연말 기획 프로그램 ‘살롱드포도 Salon de PODO: 아티스트 토크’를 개최한다. 이번 토크는 현재 진행 중인 전시 ‘우리 이토록 작은 존재들’과 연계해 ‘시간의 초상’ 전시실에 소개된 두 작가 마르텐 바스(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