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남규는 한 번도 뒤에서 피해자를 공격한 적 없다”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2월 17일 09시 52분


코멘트
“유영철보다 많이 죽이는 게 내 목표였는데, 하고 굉장히 아쉬워하더라.”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16일 방송한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록’과 인터뷰에서 연쇄살인범 정남규과 면담했던 과거를 떠올리며 이렇게 말했다.

정남규 연쇄 살인 사건은 2004년 1월부터 2006년 4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에서 정남규가 13명을 살해하고 20명에게 중상을 입힌 사건이다.

길을 가던 어린아이나 집에 있던 부녀자를 성폭행하고 둔기로 내려치는 잔인한 수법으로 살인을 저질렀다. 유영철과 더불어 범행 순간 쾌감을 느끼는 사이코패스의 전형으로 알려졌다.

정남규는 현장검증 과정에서 지켜보는 가족과 이웃들에게 발길질을 했고, 재판정에서는 “교도소 밖으로 나가면 다시 살인을 저지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  권일용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 사진=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록’갈무리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 권일용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 사진=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록’갈무리


국내 1호 프로파일러인 권일용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는 정남규에 대해 “제가 만난 1000명의 범죄자 중에 가장 잔혹했다”고 회상했다.

권 교수는 “집으로 압수수색을 갔는데, 제가 인터뷰 해놓은 사진을 스크랩해서 가지고 있더라”며 “그래서 제가 제 손으로 압수했다. ‘범죄자들도 자기를 추적하는 사람을 보고 있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권 교수는 “정남규 같은 경우, 어떻게든 피해자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노상에서 늦게 귀가하는 여성들을 공격했는데, 단 한 건도 뒤에서 피해자를 공격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부 돌려세워서 앞을 공격했다”며 “이건 범죄자들의 일반적인 상식에서 벗어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몰래 따라가서 빨리 공격하고 피해자가 쓰러지면 도망가는 것이 범인의 기본적인 심리”라며 “(그러나 정남규는) 돌려세워서 자기가 얼굴을 보고 또 가로등 불빛에서 계속 피해자를 공격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권 교수는 “(정남규는) 피해자의 고통과 아픔을 통해서 자신의 심리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정말 잔혹한 동기를 갖고 있었다”며 “피해자를 물색하지 못하는 날 살인을 저지르러 나왔지만 실패한 날이 있었다. ‘그럼 어떻게 했느냐’고 물었더니 ‘예전에 살인을 저지른 곳에 가서 서 있어 봤다. 내가 너무 행복했다.’ 이렇게 살인을 추억하는, 잔혹성이 정말 높았다”고 말했다.

정남규는 교도소 안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권 교수는 “(정남규가) 저한테도 많이 편지를 보냈다. ‘내가 이렇게 잡혀와 더 이상 사람들을 살해하지 못하니 너무 답답하다. 그러니 사형집행을 하던지 나를 좀 내보내 달라. 사람을 죽이고 싶어서 견디지 못하겠다.’ 이런 편지를 계속 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남규가) 결국 (극단적) 선택을 했다. 저는 그게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게 아니고, 자기가 결국 자신을 살해한 살인의 마지막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며 “살인의 끝은 결국 자기였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